특허발명을 묘사할 때는 다른 대안이 없을 정도로 명확하게 기술하면서도 너무 권리를 좁히지 않도록 지나치게 구체적이지는 않도록 표현해야합니다. 그러다보니 관행적으로 쓰이는 특허용어들이 있습니다. 한자용어들이 많은 것이 특징인데 잘 읽어보면 이해됩니다.
명세서의 구조도 독특한 형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고정된 형식을 쓰므로 구조만 잘 이해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명세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 특허정보
: 제목(발명의 명칭), 요약, 대표도
특허제도는 ‘공개’를 대가로 일정 기간 독점권을 주는 제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인류공유의 문화자산이라 독점이 안되는데 ‘특별히’ 독점을 인정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름도 ‘특허’잖아요.
그래서 특허에서는 ‘공개’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허정보 부분은 특허를 쉽게 검색하고 빠르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한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래서 특허공보를 보면 제일 앞에 있습니다.
특허검색을 할 때 명세서 전부를 다 읽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어떤 기술의 경우는 관련 분야 특허가 1천개가 넘게 검색되기도 하는데, 아주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모를까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죠. 보통은 발명의 제목과 요약의 내용, 특허분류에 의해 검색된 특허를 요약과 대표도를 통해 빠르게 요지를 파악하고 관련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들만 추려서 자세히 내용을 봅니다.
(2) 명세서
: 청구범위, 발명의 설명
발명의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발명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고 그 중 특히 특허권으로 독점하기를 원하는 발명의 구성을 명확하게 청구범위로 다시 정리합니다. 두괄식으로 청구범위를 먼저 쓰고, 발명의 설명을 나중에 씁니다.
발명의 설명은 다시 발명의 상세한 설명과 도면의 간단한 설명으로 이뤄집니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기술분야, 배경기술, 발명의 내용 (해결하는 문제점, 해결방법, 효과, 발명의 구체적인 내용, 실시사례 등)을 적습니다.
명세서에서 정말 중요한 내용은 3가지입니다. 청구범위,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도면. 나머지는 참고사항입니다.
청구범위(청구항)는 청구범위는 말 그대로 특허신청을 하는 발명의 범위입니다. 발명 내용 전부를 특허신청할 필요는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청구범위는 여러 개의 청구항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구항 각각이 각각 하나의 발명들로, 청구범위는 독점권을 신청한 발명다발이라고 이해해도 좋겠습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특허를 가지려는 발명의 내용을 자세하게 묘사한 부분입니다. 청구범위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제출하는 것입니다. 원칙으로는 청구범위에 설정한 부분만 특허권이 있고, 상세한 설명의 내용은 참고용입니다. 하지만 보통 청구항만 봐서는 특허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허의 권리범위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판단할 때는 상세한 설명의 내용을 토대로 판단하게 됩니다. 최대한 많이 자세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도면 역시 참고용이지만 언어로 표현된 추상적인 기술을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도면을 보거나 실제품을 보고나서야 발명과 청구항이 이해되는 경우도 많고, 청구범위 해석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명세서를 읽을 때는 우선 도면을 먼저 보면 쉽습니다. 도면은 발명 내용을 이미지로 묘사한 것이기 때문에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도면을 보면서 청구항과 매칭해보면 쉽게 발명의 구성이 이해됩니다. 친절하게도 청구항에는 발명의 구성요소에 매칭되는 도면상의 발명구성번호를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에 발명의 상세한 설명과 효과를 읽으면 이제 다 이해될 겁니다.
청구항 보는 법
명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청구항입니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 아무리 많은 내용을 적었어도 청구항에 없으면 원칙적으로 특허권이 없습니다. 그만큼 중요합니다.
기술 내용 중 특허권을 설정한 범위를 정한 것이므로, 명세서를 볼 때도 청구항을 위주로 청구항을 이해하기 위해 나머지 부분을 본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사실 청구항만 볼 수 있으면 다른 부분의 이해는 어렵지 않습니다.
청구항은 대개 발명의 구성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기재하므로, 주요 구성이 무엇인지만 파악하면 쉽게 기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