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이할배는 늘몽이와 친구들에게 땅콩밭을 지나면
뽀족나무숲이 나올꺼라고 알려주신다.
그 뽀족나무숲의 언덕을 넘어서 그쪽 어딘가 숲풀쪽에서 뭉치를
본것같다고 말해주셨다.
"애들아~ 여기 땅콩 좀 가져가거라
팬더엄마 땅콩 좋아하시니깐 가져가서 드려~"
덕이할배가 싸주신 땅콩한바구니를 들고 감사인사를 하는 친구들.
"할배~ 감사합니다.
곧 마을 축제할때 땅콩잼 만들려면 바쁘시겠어요~ 시간날때 도와드리러 올께요~"
늘몽이와 친구들은 뽀족나무 숲으로 향한다.
어느덧 숲 언덕에 도착한 친구등은
"이제 이 언덕만 넘으면 거의 다 도착했어. 조그만 더 힘내~"
뽀족나무 숲을 지나니 덕이할배가 말한 숲풀이 나온다.
얼른 숲풀을 헤치고 들어가니 저기 저쪽에 하얀 솜털같은게 보니는게 아닌가
"늘몽아 하얀솜털이 보인다. 뭉치같은데~"
늘몽이와 친구들은 기쁨 마음에 한달은에 달려갔는데...
거기에는 솜털목화밭이였다.
"뭐야~" "하얀솜털 목화잖아" "오잉"
마치 뭉치의 털처럼 하얀 솜털이 만개한 목화를 보고 눈이 나쁜 덕이할배가 착각을 한것이였다.
실망한 늘몽이는 눈물이 그렁그렁해진다.
도대체 뭉치는 어디에 있기에 이렇게 찾지못하는 것일까?
아욱목 아욱과 한해살이풀. 면화 또는 미영, 미면이라고도 한다. 열대지방이 원산지이지만, 온대지방에서도 섬유작물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세계적인 주요 농작물 중의 하나인 목화는 값싼 면제품을 만들며, 생산량이 매우 많고 경제적인 직물이다. 보통 물로 세탁하며 비교적 고온으로 다림질할 수도 있다. 흡습성과 발습성이 좋아 의류로서 안성맞춤이다. 주요 생산국은 중국·미국·소련·인도·파키스탄·브라질·터키·이집트·오스트레일리아·멕시코·수단 등이다.
보통 온대지역에서는 1년생 관목으로 재배되지만, 열대지역에서는 다년생 교목으로 자란다. 재배되는 관목은 6~7개월의 생장기간 동안 키가 1~2m까지 자란다. 심은 지 80~100일 내에 식물체는 흰색 꽃을 피우는데, 이 꽃은 불그스레한 색으로 변한다. 수일이 지나 꽃은 떨어지고 3각형의 작은 녹색 꼬투리가 맺히는데, 이를 다래라 하며 55~80일이 지난 뒤 성숙한다. 이 기간 동안, 상당히 커지는 다래 안에서 씨와 씨에 붙어 있는 솜털이 발달한다.
다래는 성숙하면 3~5실로 나누어진 흰색의 솜털 같은 종실(種實)을 터뜨리는데, 1실마다 섬유 뭉치에 파묻힌 7~10개의 씨가 들어 있다. 이 뭉치들은 흰색에서 황백색을 띠고 길이가 2~4m이며, 탄수화물인 셀룰로오스가 약 87~9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물 5~8%, 자연적인 불순물 4~6%로 구성된다. 실면(實綿)은 목화 섬유가 씨에 그대로 붙어 있는 것으로 씨가 무게의 2/3를 차지한다.
수확량과 섬유의 품질은 기후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하며 생육에 알맞은 온도는 20~28℃이다. 생장기에 강우나 관개시설에 의해 습도가 높아지고 다래를 따는 시기에 건조하고 따뜻해지면 최고의 품질을 얻을 수 있다. 벌어진 다래는 비나 강풍에 해를 입기도 한다. 물이 잘 빠지는 모래로 된 토양에서 가장 잘 자라는데, 산성보다는 중성이나 약알칼리성 토양이 적당하다.
목화에는 탄저병·잘록병 등의 병해와 목화다래나방·목화바구미·응애·진딧물 등에 의한 충해가 발생한다. 목화다래나방은 1842년 인도에서 처음 보고되었는데, 목화 생산국 전역으로 퍼져나가 인도·이집트·중국·러시아·브라질 등에서 평균 연간수확량의 25%에 이르는 손실을 초래했다.
<다음백과사전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