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묘해 Aug 31. 2022

주는 만큼 돌아오지 않는다

주는 만큼 돌아온다 했다.


철썩 같이 믿었다.

사랑도 일도...


아주 오래전 (이제는 기억도 가물가물한) 사귀었던 사람이 있었다.

사귀던 중 나는 타 지역으로 발령을 받아 몇 년을 타 지역에서 근무를 하였는데 매일 전화를 하고 매일 카톡을 하며 지냈고 주말이면 고향으로 돌아와 그 사람을 만났고 그 사람도 내 근무지로 자주 놀러 왔다.

나와 결이 비슷했던 그 사람과의 데이트는 즐거웠고 주말에만 만나는 사이다 보니 애틋했다.

같이 돌보던 길고양이들에게 밥을 주면서 데이트를 했고 항상 조용한 공원을 걸으면서 환경문제를 논하고 철학도 얘기했다.


그렇게 행복하게 지내던 어느 날 전화가 왔다.

처음 보는 전화번호에 낯선 여자가 말을 했다.

그 사람과 헤어지라고...

그 낯선 여자와 그 사람이 몇 달 전부터 사귀고 있으니 너는 그만 꺼져주라고 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부터 그 사람과 연락이 닿지 않을 거라고 하였다.

낯선 여자의 말을 믿지 않았고 그 사람에게 전화를 했지만 전날 밤까지 멀쩡하게 연결이 되던 통화는 더 이상 되지 않았고 전날 밤 '잘 자. 내일 또 얘기하자.'라는 말이 마지막이 되었다.

그 사람에게 이별의 말도 듣지 못했고 이유도 설명도 듣지 못했고 어떤 얼굴도 모르는 낯선 여자에게서 어이없는 이별통보를 받은 나는 순식간에 5킬로나 빠져 볼품없이 말라갔다.

그 후 반년쯤 후에 그 두 사람이 헤어졌다는 소문만 들었다.

아주 오래 전의 일이지만 지금도 이별의 이유를 모른다.

그 사람과 나 사이의 이별 사유를 여전히 모른다.

그냥 그 사람이 바람이 났었다는 것 외에는 아는 것이 없다.


몇 년 전 힘든 예산부서로 발령이 났을 때 왜 이 부서로 발령이 난 건지 이해가 되질 않았다.

공무원 인생이라는 것이 A4 한 장 짜리 문서에 이리저리 팔랑거리며 떠돈다 했던가...

나는 서류 한 장에 팔랑 날려갔고 격무부서인 만큼 승진가점이 주어진다며 열심히 하라고 다들 그렇게 말했다.

시간이라는 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것.

어차피 내 일이나 네 일이나 똑같은 월급 받는 것이니 승진이라도 앞당기자는 생각에 2년 반을 미친 듯이 일을 했다.

예산 시즌 백일 전부터 매일 야근을 했고 주말이든 명절이든 거의 쉬는 날 없이 출근한 결과 그 해 초과근무시간은 400시간이 가뿐히 넘어갔다. (당연히 초과근무수당은 400시간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근무평가순위는 좀처럼 당겨지지 않았고 이유를 알아보니 우리 과에 나와 같은 급수의 선배들이 이미 여러 명 자리를 꽤 차고 있어서 그 선배들이 타 부서로 가지 않는 한 과 내에서의 순위가 정해져 있어서 아무리 열심히 한들 소용이 없었다.


2년 반이 지나 번아웃 상태에서 또 A4 종이 한 장에 팔랑거리며 감사과로 날려갔다.

감사과 또한 격무부서여서 승진가점을 준다.

미련하게 또 열심히 일을 했다.

이번에는 우리 팀의 최고참이 승진 준비를 해야 해서 최고참의 업무까지도 떠맡게 되었다.

나 역시 승진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터라 이 상황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동안 내가 한 고생을 개고생으로 만들고 싶지 않았다.

나의 무던한 노력(?)으로 우리 팀 관할에서 발생한 사안은 나에게 배정이 되었다.

너무 자연스럽고 극히 당연한 결론이 되었다.

당사자인 내가 거부를 하지 않으니 어느 누구도 이 부분에 대해 얘기하지 않았다.

그저 열심히 하는 직원...이라는 말이라도 들으면 그나마 천만다행인 분위기 일뿐.

팀의 삼석으로 그 정도는 해야지.. 다들 그렇게 해... 그 정도는 해줘야 승진이라도 하지 않겠어.. 라는 암묵적인 동의뿐이었다.

적어도 그 한 사람만은 이 암묵적인 행위에 동의를 하여서는 안됐다.


작년에 감사과에 같이 발령받은 그 최고참은 쏟아지는 사안들을 감당할 수 없어서 그 당시 삼석이던 선배가 최고참의 사안을 맡아하기 일쑤였다.

처음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최고참은 삼석 선배에게 미안해했고 그다음에는 고마워했다.

삼석 선배는 이듬해에 승진을 하여 타 기관으로 운 좋게 발령이 나 이 지옥을 벗어났다.

그리고 올해 내가 그 삼석 선배의 자리에 배정이 되었고 최고참의 사안을 내가 맡게 되었다.

최고참은 더 이상 미안해하지도 고마워하지도 않았다.

모든 것이 자연스러웠으며 심지어 웃음도 보였다.

예민한 성격의 나는 그 웃음을 여러 번 보았다.

적어도 나에게 그 웃음을 들키지 말았어야 했다.


하루는 타 부서 선배가 지나가다 나에게 말을 걸었다.

어떤 사안이 있는데 중요한 사안이니 감사과의 최고참이 진행을 해주었음 한다는 비공식적인 타 부서의 업무요청이었는데 최고참이 거절하였다고 했다.

이유는 본인이 바쁘다... 가 아니라 나를 지목하며 나에게 요청하라고 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최고참은 대체 뭐하는 사람이냐며 혀를 찼다.

나도 궁금하다.


비서실에서 어떤 사안 자료와 요약본을 달라는 전화가 왔다고 전해 듣자마자 모든 자료를 비서실에 주었다.

그런데 비서실에서 이 사안 담당자가 내가 맞는지 다시 확인을 하였다.

그러곤 하는 말이 이걸 왜 최고참이 하지 않느냐고 그 사람은 대체 뭐 하고 있냐라고 물었다.

나도 뭐하는지 궁금하다고 대답했다.


주는 만큼 돌아오지 않았다. 사랑도 일도...

바라고 주느냐...

바라고 주었다.

적어도 내가 준 만큼의 크기 정도의 바람은 있었다.


하지만 12년의 공직생활과 연애로

내게 돌아온 건

추적검사와 조직검사뿐이었다.

주는 만큼 돌아오는 것은 자연뿐이다.

글. 그림 by 묘해

이전 01화 어느 뇌졸중 환자의 활기찬 하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