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얀마, 에필로그

HERE'S LOOKING AT YOU, MYANMAR 

더운 나라의 닭들은 '피터 팬'의 악어처럼 배 속에 시계 하나 씩은 담고 산다. 이제 그만 너의 시간을 살러 가도록 해, 빛도 없는 이른 3시부터 이방인의 하루를 재촉한다. 


모든 여행은 돌아오지 않을 여행이다. 이곳을 모르던 때의 나로, 떠나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매 순간이 이별이다. 여행에서 만나는 또 다른 일상을 살다가 다시 익숙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일 뿐, 돌아오지 않을 시간을 사는 것은 집에서나 므락우에서나 같다. 내 집에서의 하루 한 달이나 므락우에서 보낸 그만큼의 시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무르고 돌아가 이미 보낸 시간을 반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여행은 돌아오지 않을 여행이며, 그러므로 삶은 여정이다. 돌아오지 않을 여정이 쓸쓸한 길이었는가, 혹은 반짝이는 기쁨으로 충만한 길이었는가를 가름하는 것은 그 여정을 만드는 나의 선택일 것이다. 나처럼 DNA에 새겨진 길치의 선택은 번다히 잘못되어 쉽게 길을 잃기도 하고, 이 길이 맞다고 끝끝내 고집을 부리다가 돌아나오려면 한참 걸리는 막다른 길에 들어서는 일도 잦다. 하지만 제대로 된 길을 찾아 여정을 계속할 수 있도록 손 내밀어주는 예상하지 못하였던 인연들을 만나는 곳 역시 길 위에서이다. 여정 중 만나는 인연까지 내 선택과 의지로 연출할 수 없는 터라, 그것이 뭉클하고 유쾌한 인연이었다면 더 말 할 것 없는 신의 안배이고 선물일 것이다. 또한 안타깝게도, 내가 어쩌지 못하는 느닷없는 스콜을 만나거나 호시탐탐 내 등과 호주머니를 노리는 악당들이 기다리고 있는 길도 있다. 그 짙고 의도적인 악의들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튀어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더 두렵고 무섭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나의 여정이고, 내 삶이기 때문이다. 묵묵히 뚜벅뚜벅 걸어서 '양질'의 여정을 마감하고 싶기 때문이다. 


삔우린으로 가는 곡테익 열차 안에서 내다 본 풍경. 이토록이나 부지런한 미얀마는 어느 곳을 가도 만날 수 있었다. 


곱게 갈아놓은 밭과 둥글고 단단히 쌓아놓은 볏가리. 이토록이나 단정한 미얀마 역시 어디서나 볼 수 있었다. 


소를 모는 목동처럼 느긋하고 따뜻하며 반짝이는 미얀마는 굳센 박동을 회복할 것이다. 가리는 것 많고, 싫은 것도 많고,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101가지도 넘게 읊을 수 있는 닳고 색 바랜 염개미가 아니라, 지금 아니면 누릴 수 없는 '새 오늘'에 대한 토실토실한 기대감으로, 나는 나의 여정을 계속 이어갈 것이다. 


HERE'S LOOKING AT YOU, MYANMAR. 

HERE'S LOOKING AT YOU, TRAVELLERS. 

HERE'S LOOKING AT YOU, KID. 


모든 생에게, 건배. 

이전 11화 므락우, 기억, 일출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