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오는 이야기
▶ 수면에 관한 이야기
「감성 전이」
작은 신경계 세포에 기억 인자가 함유되어 있어 감성이 작용하고, 수직적 전달 또는 수평적 이동하거나 변이 되는데, 이런 과정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여 감성 전이 확장에 대해 알아본다.
- 인간과 비교 가능한 대상을 통해 핵심 요소를 추론할 수 있다.
- 대상의 선정과 분석은 인간 중심의 관점과 관심에서 시작한다.
- 선정된 대상 중심의 관점과 관심에서 인간의 핵심을 비판한다.
- 인간과 대상의 핵심은 각각의 본질을 찾고 분석하여 추론한다.
합리적 의심을 통해 식물, 동물, 생물, 무생물, 물질, 비물질, 세포, 분자, 원자, 전자와 인간의 핵심 요소를 비교 분석하여 감성이 전이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수면은 크게 NREM(non-rapid eye movement) 수면과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으로 나뉜다. NREM 수면은 깊이에 따라서 N1, N2, N3 수면으로 나뉘고 N3가 가장 깊은 잠이다. NREM 수면은 성인에서 전체 수면의 75~80%를 차지하며, 뇌파 소견에 따라서 N1, N2, N3로 구분된다.
N1은 가장 옅은 잠으로 3~8%를 차지하고, N2는 뇌파에서 수면 방추(sleep spindle)와 K 복합체가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전체 잠의 45~55%로 가장 많은 잠이다. N3는 서파수면(slow wave sleep)이라 부르며 깊은 잠으로 15~20%를 차지한다.
나이가 들면서 깊은 잠 N3가 적어지고 자주 깨는 경향이 있다. NREM 수면은 부교감신경이 우세하고, 심장 박동 수와 혈압이 감소하고 호흡이 느리고 규칙적이다. 정신활동은 감소하고, 고갈된 에너지 보충, 체온 조절과 보전, 근골격계의 피로회복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M 수면은 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수면으로 NREM 수면 N1, N2, N3와 REM 수면이 하나의 수면 주기를 이루어서 하룻밤에 4~5회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각 수면 단계는 서로 다른 특징적인 뇌파 소견을 보인다. REM 수면은 전체 잠의 20~25%를 차지하며 빠른 눈동자의 움직임과 근육의 무 긴장(atonia)이 특징이다. REM 수면 중에는 정신활동이 활발하여 대개 꿈을 꾸어서 dream sleep이라 부르기도 한다.
REM 수면 중에는 뇌 혈류가 증가하며, 심장 박동 수와 호흡이 불규칙해지고 증가하며, 체온조절이 안되고 수면 무호흡이 잘 발생한다. 또한 정신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기억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수면장애로 REM 수면이 감소하면 감정조절장애, 기억력 저하 등이 초래된다. 남성의 발기도 REM 수면 중에 발생한다. 1)
신생아기에는 하루에도 여러 차례 잠을 자며 초기에는 하루의 3분의 2 이상을 자면서 보낸다. 또한 잠이 들면 바로 REM 수면으로 들어간다. 생후 3개월에는 NREM-REM 수면 주기의 형태가 확실해지고 밤잠을 길게 자는 수면 형태가 시작된다. 유아기 때는 긴 밤잠과 낮잠을 자는 하루에 두 번 자는 형태로 바뀌며 학동기에서는 낮잠을 거의 자지 않게 된다. 대신 밤잠이 더 길어진다. 어른이 되면서 밤잠이 어린이와 청소년에 비해 짧아진다. 노년에는 다시 하루 두 번 또는 여러 번 자는 형태로 변한다. 유아기에는 REM 수면이 많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감소한다. 노인이 되면서 깊은 잠(N3)이 줄어들고 수면 중에 각성 빈도가 높아진다. 2) 3)
- 노인이 새벽잠이 없는 이유
노인들에서 sleep phase(밤에 자는 시간)가 앞당겨져서 초저녁에 잠들고 새벽에 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ASPS(advanced sleep phase syndrome)라고 부른다. 사람과 다른 포유류의 뇌 시상하부(hypothalamus)의 시 교차 상핵(suprachiasmatic nucleus)은 수면-각성 리듬을 포함한 대부분의 일주기리듬을 조정하는 생체시계이다. 여기에 사람이 밤에 잠드는 시간과 기상시간이 정해져 있는데 이를 sleep phase라고 부른다.
보통 사람들의 sleep phase는 대개 밤 10시에서 아침 8시 사이이다. 그런데 취침, 기상 시간이 불규칙하고 자주 늦게 자는 사람은 sleep phase가 뒤로 밀려서 새벽 2~3시경에 잠들고 오전 늦게 일어나는데 이를 DSPS(delayed sleep phase syndrome)라고 부른다. 반대로 DSPS 환자는 새벽까지 잠들기가 어려운데 뒤로 밀린 sleep phase를 바로잡기 위하여는 아침에 밝은 빛 치료(광 치료기구 사용)를 받으면 하루에 30분씩 앞당길 수 있다. 4)
- 자다가 주먹질하는 이유
꿈속의 내용이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 격렬해서 주먹질이나 발길질을 하고, 침대에서 갑자기 일어나서 달리거나 방바닥으로 점프를 해서 크게 다치기도 한다. 렘수면 행동장애(Rapid eye movement sleep behavior disorder, RBD)는 노인에서 비교적 흔하게 관찰되는 REM 수면의 사건수면이다. RBD의 특징은 REM 수면 중 나타나는 근육의 무긴장증이 소실되면서 REM 수면 중 이상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특발성 또는 이차성으로 생각되는데 최근 들어서 신경퇴행성 질환과의 관련성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RBD는 간혹 약물, 알코올, 뇌간 병변(brainstem lesion)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5)
- 가위눌리는 이유
기면증의 주요 증상은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심한 졸음으로 잠에 빠짐(sleep attack, 100%)과 약 70%의 환자들에서 동반되는 감정이 변할 때 몸의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cataplexy, 70%), 그리고, 환자들의 20~50%에서 동반되는 수면마비(sleep paralysis, 가위눌림)와 입면 시 환각(hypnagogic hallucination)이다. 기면증은 주간에 심한 졸음증이 주 증상인 신경계질환이다.
기면증은 진단율이 매우 낮은데 그 이유는 환자들이 낮에 졸린 증상을 병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많고, 의사들도 주간 졸음에 대하여 잘 물어보지 않기 때문이다. 주로 15~30세 사이의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기면증은 어린이나 장년, 노인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기면증 환자들은 낮에 심하게 졸린 반면 밤에는 자주 깨고 깊이 못 자는 경향이 있다.
기면증 환자는 운전 중, 대화 중, 식사 중, 보행 중, 강의 청취, 영화관 등 어디에서나 갑자기 참을 수 없는 졸음에 빠진다. 이러한 sleep attack은 수분 또는 20~30분 동안 지속된다. 탈력발작은 웃거나 분노, 화에 의하여 유발되는데 전신의 힘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신체 일부분의 힘이 빠지기도 한다. 6)
1) Hong SB, Joo EY. (2004). Normal sleep and examination of the patients with sleep disorders. J Korean Sleep Res Soc 1, 1–5.
2) Hirshkowitz, M., Moore, CA., Hamilton, CR 3rd., Rando, KC., Karacan, I. (1992). Polysomnography of adults and elderly: sleep architecture, respiration, and leg movement. J Clin Neurophysiol 9, 56–62.
3) Ohayon, MM., Carskadon, MA., Guilleminault, C., Vitiello, MV. (2004). Meta-analysis of quantitative sleep parameters from childhood to old age in healthy individuals: developing normative sleep values across the human lifespan. Sleep 27, 1255–1273.
4) 주은연, 홍승봉 (2005). 일주기리듬 수면장애의 광치료. 대한수면연구회지, 2, 33–38.
5) 홍승봉 (2013). 수면장애 의학. 대한의사협회지, 56(5), 410-422.
6) Hong, SB. (2013). Sleep disorders medicin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6(5), 410-422.
「감성 전이」
작은 신경계 세포에 기억 인자가 함유되어 있어 감성이 작용하고, 수직적 전달 또는 수평적 이동하거나 변이 되는데, 이런 과정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여 감성 전이 확장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