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선 Feb 05. 2024

예비 프리랜서 아내 그리고 남편

퇴사 준비 시작

결혼 2년 차에 아내가 남편에게 회사 그만두고 이러한 일들을 하고 싶다고 말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심지어 그 계획들도 아직은 막연하기에 나 자신도 불안했다.


퇴사를 결심한 당시 상황도 좋지 않았다.

믿고 의지했던 과장님의 갑작스러운 해고 소식

남편의 끝이 없는 장기 해외출장

장기 프로젝트의 무기한 늘어짐

애정하던 아이돌의 자살


믿고 의지하던 사람들이 두 달 사이에 갑자기 모두 떠나 혼자 남아 버려진 기분이 들었다. 일까지 늘어지니 삶의 의욕도 없어져 깊은 절망 속에 빠져들고 있었다. 회사에서 웃으며 다니는 것 자체가 큰 일이었고, 삶이라는 것 자체에 회의감까지 들었다. 거기에 육아까지 해야 한다 생각하니 답이 보이지 않았다. 일단 나부터 살고 보자는 마음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모두 끌어내 퇴사 후 일들을 계획하였다.

회사에선 누구보다 밝았지만, 퇴근 후 매일 술을 마시며 지냈다.


남편에게 퇴사계획을 말하다

우울의 구렁텅이에서 간신히 빠져나와 남편에게 퇴사의 이유와 계획들을 설명했다.

이렇게 지내다간 우린 아이를 낳을 수 없을 거야.
내가 아이를 갖기 전에 프리랜서로서 먼저 자리를 잡고 후에 육아를 하면서 틈틈이 집에서 일을 하고 싶어. 회사를 다니면서 아이를 낳고 육아와 출퇴근을 할 수는 있겠지만 과연 이게 엄마와 아이 모두 행복한 길일까? 조금 더 시간이 있을 때 회사를 그만두고 내 몸도 챙겨 건강한 아이를 갖는 게 좋겠어.

남편은 듣더니 처음엔 약간 의아해했었다. 이해는 한다. 우린 집도 없고 모아 둔 돈도 없다. 남편은 전공을 바꾸기 위해 신혼 초 1년 정도 공부를 하느라 나에게 약간의 용돈을 받고 생활했으며, 수입은 당연히 전무했다.

이제 둘이 열심히 벌어도 모자랄 판에 일을 그만둔다고 하면 어떤 사람이 반겨줄 수 있을까…



하지만 이내 크게 묻지 않고 담백하게 알았다며 그렇게 해보라고 하였고, 심신이 약해진 내 옆에 있어주지 못한 미안함도 표했다. 며칠 후 이래저래 공부하면서 프리랜서 일을 하려면 필요한 게 있을 테니 쓰라며 현금도 두둑이 보내주었다. 이렇게 무한한 신뢰를 받다니… 눈물이 왈칵 치밀어 올랐다.

고마움과 함께 약간의 부담감도 몰려왔다. 회사에서도 흔들려 나오려고 하는데, 이런 남편의 마음에 보답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나에게 있을까? 나도 남편이 나에게 한 것처럼 응원과 지지를 줄 수 있을까? 여러 부담감들을 자신감으로 바꾸려 노력했다.

 그렇게 해가 바뀌고 퇴사를 계획한 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남은 기간 동안 천천히 회사원이 아닌 프리랜서 디자이너, 작가의 모습으로 변신할 준비를 해 나갔다.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 순 없었지만 적어도 맨 땅에 헤딩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천천히 밑바탕을 다지고 있었다. 과하지 않고 담담하게 보내준 남편의 응원이 큰 힘이 되어 퇴근 후, 주말에도 열심히 움직여 준비했다.


하지만 나의 퇴사를 반대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전 01화 프리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