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준희 May 08. 2023

음악은 나의 삶을 빛나게 한다 /
여섯 번째

구자범 - 우리말로 부르는 베토벤 교향곡 9번 '자유의 송가'

 구자범 지휘자를 다시 만났다. 십 년 여의 긴 시간 동안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건가. 이렇게 훌륭한 지휘자를 잃었던 시간이 너무 길었다. 

 

 다음카페 클래식동호회에 거의 십 년 만에 들어가 보았다. 경기필과 구자범이 만드는 음악을 들으러 신나게 다니던 시절이 있었다. 경기필 홈페이지에 공연후기를 세 편 올리면 공연표를 네 장까지 삼십 퍼센트 할인해 준다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당연히 나는 후기를 올리고서 사람들을 모아서 그 혜택을 누렸다. 구마에를 좇아다니는 광팬들은 방탄소년단 아미가 울고 갈 정도였다. 우리나라 교향악단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클래식매니아들이 구자범의 등장에 들썩거렸었다. 그는 광주시향과 경기필을 지휘하며 많은 팬을 만들었다. 


 내가 구자범 지휘자를 처음 알게 된 날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2007년 윤이상 페스티벌 폐막공연이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있었다. KBS교향악단과 윤이상의 친구였던 세계적인 오보이스트 하인츠 홀리거와 부인인 하피스트 우어줄라 홀리거의 협연으로 <견우와 직녀이야기>를 연주했다. 하지만 난해한 곡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청중의 반응을 알아챈 구자범은 연주를 잠시 멈추고서 각각의 주제를 상징하는 멜로디를 들려주면서 간단히 곡을 설명한 후에 다시 연주를 시작했다. 그제야 곡이 아주 잘 이해되었고 연주자와 청중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멋진 연주회로 기억에 남아있다. 구자범은 좋은 지휘자였다. 


 5월 7일은 베토벤이 9번 교향곡을 본인의 지휘로 초연한 날이다. 바로 그날 구자범도 생애 처음으로 그 곡을 지휘했다. 그는 그 곡을 지휘하고 싶어서 지휘자가 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섣불리 도전할 수가 없어서 기다렸다고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행사음악으로 소비되는 경향이 있는데 베토벤의 마지막 교향곡은 그런 식으로 연주되면 안 되는 곡이다.


 프로그램북은 마치 구자범의 논문집 같다. 그는 마지막 악장에 나오는 합창의 가사인 쉴러의 '자유의 송가'를 우리말로 이 년동안 심혈을 기울여 번역했다. 그 시의 감동을 제대로 느껴보고 싶어서 우리말로 옮겼다고 했다. 철학을 전공한 후 독일에서 지휘를 공부한 사람답게 곡해석도 철학적이다. 이런 걸출한 지휘자를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우리 음악계가 이제는 성숙해졌으면 좋겠다. 

 

 이번 공연만을 위해 만들어진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였지만 너무도 뛰어난 연주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한 번의 연주로 끝내기는 많이 아쉽다. 앵콜공연을 한다면 좋겠다. 그리고 구자범이 예술감독을 하는 오케스트라가 생기면 좋겠다. 이제는 세상의 중심에서 마음껏 기량을 펼치며 박수를 받게 되기를 응원한다.


 


 


이전 05화 음악은 나의 삶을 빛나게 한다 / 일곱 번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