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효선 Jan 29. 2022

엄마의 설움

강요받은 성격

어떤 순간이었을까. 그들을 변하게 만든 순간은. 

반복되는 수많은 순간들이 모이고 커져서 그를 만들었다. 하지만 그 순간은 어땠을까. 행복한 순간들이 많았을까, 괴롭고 고통스러운 순간들이 많았을까. 그를 지금 이렇게 만든 것에 어떤 순간이 주를 이루었을까. 그 자신과 타인들도 그의 변화를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처음엔 아주 서서히 변해갔을 것이다. 그러다 완전히 다른 색으로 변한 시점은 언제였을까. 아무도 알 수 없다. 자신조차도. 

나는 진짜 자기를 마주하기를 겁내 왔던 것 같다. 별 볼일 아닌 사람일까 봐. 의무감 때문이더라도 강요받은 성격으로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여겼던 건지도 모른다. 더욱이 그것은 내 성격의 원인을 다른 것들로 돌릴 수 있었기에. 

문득 강요받은 성격으로 사는 사람들의 설움과 억울함이 느껴졌다. 우리 엄마. 엄마의 서러움. 그것은 궁극적으로 자신이 만든 규칙과 틀이었지만 엄마는 한사코 그게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거라고 믿고 있는 것 같았다. 엄마는 다른 사람들 탓을 많이 했다. 당신 때문에. 너 때문에. 누구 때문에. 엄마가 소리 지르고 화내고 상처 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게 된 까닭은… 어쩌면 그저 그래야 살아남을 수 있었기 때문에. 강해져야 했기에. 

엄마는 나 때문에 얼마나 더 강해져야 했을까. 엄마의 서러웠던 순간들 중에 나에 대한 기억은 어느 정도일까. 나는 얼마 정도를 보탠 걸까. 이러한 자책은 아무 위안도 되지 못하겠지만. 그동안 혼자 그 짐을 어떻게 다 짊어지셨나, 마음이 아프다. 나는 지금 오롯이 나의 존재를 책임지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벅찬데. 엄마는 다른 식구들까지 책임져야 했으니… 

그런 저런 이유로 나는 진작에 부모님을 용서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내가 다친 설움까지 다 아물지는 않았지만. 불쑥불쑥 나를 괴롭히는 다양한 감정들이 올라올 때도 있지만. 그것은 천천히 치료해 나가 보자. 나와 맺은 동맹은 아주 견고하고 단단하다. 꾸준히 말해줘야지. 내 잘못이 아니었다고, 누구의 잘못도 아니었다고, 그리고 다 괜찮다는 걸.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 괜찮다…   

이전 02화 감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