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비건 생각

by 수의사 N 변호사
비건.jpg


한때 비건이 되기로 한 적이 있었다. ‘동물 권리와 복지에 대해 논하면서 육류를 섭취한다는 것이 과연 일관성 있는 행동인가?’라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과는 작심이주였다. 세월이 흘러 비건에 관한 글을 쓰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번에는 비건의 정확한 의미부터, 역사, 장점에 집중해 보기로 했다. 행동만큼 중요한 것이 사고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채식주의자의 종류


비건은 쉽게 말해 가장 엄격한 형태의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비건은 육류 외에 우유 치즈 같은 유제품도 먹지 않는다. 채식주의자는 달걀이나 유제품을 먹는지에 따라 세분된다. 우선 Lacto-ovo-vegetarian과 Lacto-vegetarian은 유제품을 섭취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전자는 식단에 계란을 포함하는 반면 후자는 계란을 제외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Ovo-vegetarian은 계란은 먹지만 유제품은 먹지 않는다. Raw vegan의 경우 채소 중심에 과일, 씨앗, 견과류, 콩과 식물, 발아한 곡물을 섭취한다. 열로 조리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비건과 역사적 인물


비건이었거나 육류 섭취를 자제했던 역사적 인물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가령 기원전 260년, 인도의 아소카왕은 비건이 된다. 이는 그가 전쟁으로 수많은 사람이 사망한 참혹한 결과에 충격을 받아 동물 살육을 금하고, 불교로 전향하는 과정에서 취한 행위였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역시 비건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의 경우 피타고라스가 고기 섭취를 자제하였다. 그 이유는 그가 환생을 믿었고, 육류를 먹는 것은 죽은 사람을 먹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그가 완벽한 비건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비건의 장점


비건의 이점으로는 개인의 건강, 동물복지와 동물의 권리, 환경의 개선을 들 수 있다. 우선 건강 측면에서 살펴보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채식 식단은 사람이 암, 심장질환, 당뇨, 비만,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춘다. 동물복지와 동물 권리 측면에서는 자연보다 열악한 환경에서 일생을 보내는 축산 동물에 대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가령 축산 동물은 빛과 신선한 공기에 노출되는 확률이 낮다. 도살 과정에서 동물이 고통받는 것도 문제 될 수 있다. 육류 소비를 줄임으로써 이런 상황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는 일례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건을 실천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을 35~5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비건에게 배울 점을 찾아야


나는 지금 당신에게 비건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각자의 생활 패턴이 있기 때문이다. 비건 음식 산업의 발전 등 비건을 위한 사회적 환경 조성의 문제도 있다. 중요한 것은 채식주의자들이 전하는 메시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건강, 동물 권리, 복지, 환경 등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배우고, 각자의 방법으로 이를 실현해야 할 것이다. 우리와 동물이 양질의 삶을 영위하는 것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나와 당신이 동물복지 계란에 주목하기 시작했듯이 비건 라이프의 본질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문헌


Don Nardo, Vegan diets, Lucent Books Inc, 2014, p. 12-13, 15-17, 19.


Gidon Eshel, Paul Stainier, Alon Shepon & Akshay Swaminathan, “Environmentally Optimal, Nutritionally Sound, Protein and Energy Conserving Plant Based Alternatives to U.S. Meat”, Scientific reports vol. 9 (2019. 8), pp. 1, 3.


Melina V, Craig W, Levin S., “Position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Vegetarian Diets”,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vol. 116, No. 12 (2016), pp. 1970-1971, 1973-1974, 1977.


PETA, Being Vegan: Healthy and Humane

https://www.peta.org/issues/animals-used-for-food/animals-used-food-factsheets/vegan-diets-healthy-humane/

(2021. 2. 18. 방문)


keyword
이전 07화개고기를 먹는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