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화 Aug 20. 2024

결국 똑같은 어른의 모습

마음을 나눌 시간 - 93일

개학 3일 차. 아직도 우리에게는 방학이야기가 한창이다.

아이들은 방학 동안 계곡, 물놀이 한 번을 다녀오지 않았다.

그저 집과 돌봄 기관을 다니며 방학을 보냈다.

정말 학교만 잠시 쉬었을 뿐 아이들의 일상은 너무나 특별할 것이 없는 시간이었다.


방학 중 학교에 나온 김에 아이들이 다니는 지역 돌봄 기관에 방문을 했었는데

우리 반 아이들에게는 내가 그곳에 왔었다는 것이 큰 화제였던 것처럼

조용한 이 마을에 사는 아이들은 방학도 모든 것을 멈추게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지나치게 많은 경험과 여행으로 얼굴이 그을리다 못해 시커메진 나의 아이의 방학을 생각해 보니

우리 반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보호자들에게 화가 나기도 했고, 속상한 마음이 밀려온다.

'아니 왜 이 무더위에 물놀이 한 번을 안 했냐고...' 투덜투덜 해보지만

결국 나도 그 어른들 중 한 명일 뿐

아이들의 무더웠던 여름을 시원하게 해주진 못했다.

누굴 탓할 것 없이 나도 결국 똑같은 어른이었다.

아니 내가 제일 나빴다.

아이들의 가정상황 뻔히 알면서 나라도 해줬으면 되는 것인데.


한숨만 내쉬었다.

그러다 결국 볼멘소리도 했다.

"아이고, 물에 발 한번 못 담그고 방학을 보냈구나."



"선생님, 괜찮아요. 어찌 보냈든  잘 지냈으면 되는 거잖아요."


오히려 나를 위로해 주는 것은 아이들이다.


지나간 계절을 붙들려하지 말고, 안타까워하지 말자.

다가올 시간과 계절을 찐하게 맞이해 주고 그 시간에 층층이 우리의 시간을 쌓아 두기로 하자.


울림이 있는 그 말처럼,

어찌 보냈든 잘 보내고 모두 건강하게 만났으면 된 것이니.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찾는 위대한 여행이 되길 바라며: 2학기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