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한솔 Sep 16. 2023

<2023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참여 모니터단> 활동 개시

청년의 고충해결과 권익 증진을 위해!


2.5대 1의 경쟁률 속에 2023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참여 모니터단 200명이 지난 7월에 선발됐다. 운 좋게도 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모니터단으로 활동할 기회를 얻었다.


2018년부터 운영된 모니터단은 “반부패”라는 키워드와 관련해 현안 이슈를 발굴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에 모니터단원이 참여하여 개선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활동이었다. 그런데 올해는, 특별히 청년과 공정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청년을 위한 활동을 집중한다는 계획. 7월 말 워크숍에서 이러한 활동 방향 및 계획을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9월 초에는 개별 “온라인 의제활동”으로 청년의 삶 및 국민권익위원회 국정과제와 관련된 <대국민 설문조사>를 하였고, 물론 나도 참여를 마쳤다.


 이외에도 모니터단은 국민생각함을 통해 개별적으로 온라인 의제활동을 참여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토론회"를 통해 단원들이 함께 청년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토의의 장도 열릴 예정이다.


 또한 이번 모니터단에서는 단원들 중 청년 단원(만 19세~39세)들을 대상으로 「2030 자문단」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기본적으로 모니터단 활동과 유사하게 운영되지만, 분임 구성 시 “청년 포함 전 세대 구성” 뿐만 아니라 “2030 자문단”을 별도로 구성한 분임도 구성될 수 있다. 나는 대상 나이에 가까스로 해당돼, 2030 자문단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국민들이 이렇게 정부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 및 소통을 하는 그 자체도 의미 있다고 생각하지만, 소중한 성과도 냈으면 한다. 모니터단원으로서 설문, 토론회 그리고 여력이 된다면 정책 제안 활동까지 적극 참여해 보겠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필자가 작성해 게시된 아래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또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 국민권익위원회 블로그 게시글 원문

https://blog.naver.com/loveacrc/223210403321

이전 18화 국민신문고 누리집에서, 정책 아이디어 <제안>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