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한솔 Jun 10. 2023

국민신문고 누리집에서, 정책 아이디어 <제안>하기!

나의 제안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누리집 하면 많은 분들이 민원을 올리는 곳으로만 알고 계신다. 그런데, 국민신문고 누리집에서는 민원뿐만 아니라 “제안”도 할 수 있다는 사실!     

 

 국민신문고 누리집 국민제안 카테고리에는 4가지의 제안(일반제안, 공모제안, 공개제안, 실시제안)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중 가장 보편적인 “일반제안”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이고 원론적인 의견이나 단순 건의사항이 아닌 ‘정부업무(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보호, 생활불편∙안전 개선, 기타 불합리한 제도나 규제의 개선 등)에 관한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개선방안’


 나는 2021년 4월부터 2022년 11월 사이 모두 6번의 제안을 한 바 있다. 이중 3가지 제안이 기억에 많이 남았다.


제안 1)  「블로그 등 SNS를 통한 코로나19 관련 알림 단순화」

제안 2)  「구정 홍보를 위한 SNS 구민 기자단 선발 제안」

제안 3)  「공공시설물을 활용한 보이스 피싱 예방 홍보」



 여러 차례 제안을 해본 결과, 제안이라는 것이 결코 거창한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국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제안 그 당시에는 채택되지 않았더라도 몇 년이 지나 그 제안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고, 그 제안을 보완해 담당자가 더 좋은 정책을 시행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혼자만 알고 계시지 마시고, 내가 사는 지역의 발전을 위해 국민신문고 누리집을 통해 적극적으로 제안을 많이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 국민권익위원회 블로그 게시글 원문

https://blog.naver.com/loveacrc/223124463685


이전 17화 국민신문고 답변 과정 살펴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