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Me: 24개의 더 나은 자아로 1년 살기 프로젝트
시간의 의미
시간에 대한 다양한 격언들이 있다. 그중에서 고대 그리스 비극 시인 소포클레스_Sophoklēs가 한 말로 전해지는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 하루는 어제 죽어간 이들이 그토록 바라던 하루이다. 단 하루면 인간적인 모든 것을 멸망시킬 수 있고 다시 소생시킬 수도 있다."라는 문구는 우리에게 매우 잘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요한 볼프강 괴테_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삼심 분이란 티클과 같은 시간이라고 말하지 말고, 그동안이라도 티끌과 같은 일을 처리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는 명언도 있다. 시대의 유명한 인물들이 했던 시간에 대한 많은 말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시간을 잘 사용하고 또 아껴야 한다는 것이 핵심 메시지로 담겨 있다.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시간의 소중함이지만, 그것을 대하는 태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삶의 연령대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인식하며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령기의 아이들에게 시간은 기본적으로 즐거운 놀이를 하는 것, 세상을 탐구하는 것, 친구들과의 친밀감을 경험하는 것, 부모와의 관계에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 등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 연령의 아이들에겐 이런 활동을 하는 시간이 의미 있고 소중하다.
청소년기가 되면 현재에 대한 말초적인 즐거움에 더하여 미래에 대한 고민과 계획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업에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의 영역도 공부에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시간을 잘 썼느냐의 여부도 얼마큼 효율적으로 공부를 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반면 부모와의 관계에서 중요하던 유대감은 친구와의 관계로 넘어간다. 때문에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들이 부모와 보내는 시간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초기 성인기가 되면 시간은 또다시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학업과 취업, 결혼과 독립이라는 과업을 수행하는 데 시간을 활용한다. 개인의 성장과 목표를 향한 과정을 위해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많은 삶의 과제와 한정된 시간이라는 딜레마 속에서 압박을 느낄 수도 있다.
중년기가 되면 시간 사용에 대한 의미를 재성찰하는 일이 많아진다. 초기 성인기에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따라 허무함과 공허함이 찾아오기도 한다. 중년기엔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노년기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흘러가는 시간에 대한 조급함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러면서 자신이 사용하던 시간의 사용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노년기를 경험하는 사람은 시간을 두 가지 경우로 경험한다. 아주 더디게 가는 시간 혹은 아주 빠르게 가는 시간이다.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에겐 새벽에 깨어 다시 잠들기까지의 하루가 무척이나 길다. 삶의 마지막이 두려운 사람에겐 하루가 무척 빠르게 지나간다. 삶의 미해결 과제에 대한 후회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남겨진 시간을 최대한 의미 있게 보내고자 못다 한 새로운 일들에 도전하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시간의 의미는 연령대에 따라 다르게 부여된다. 그 안에서도 성장 및 양육 환경과 문화적 요인, 삶의 경험 등에 의해 시간의 개념과 시간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그러나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그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있고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다.
시간의 인식
이런 의미에서 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시간을 그러나 이미 충분하게 바쁘게 살고 있다 혹은 이미 충분히 성실하게 살고 있다는 것이 시간을 잘 인식하고 살아간다는 말과 동일하지는 않다.
시간을 인식한다는 것은 여러 의미를 지닌다. 첫째는 가치의 인식이다. 시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 어디에 시간을 얼마큼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시간의 재분배가 일어난다. 둘째는 방향성의 인식이다. 시간의 흐름이 원형이 아니라 직선임을 인식하면, 지금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을 결정하게 된다. 나아가 과거, 현재, 미래에서 내가 시선을 두어야 하는 곳이 어디인지를 다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셋째는 연속성의 인식이다. 시간을 허비하여 후회되는 과거를 경험했지만 또 시간은 다가오고 있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하얀 종이가 매일 아침 펼쳐지는 것과 같다. 이를 통해 희망을 품과 새로운 노력을 시작할 수 있다. 넷째는 유한성의 인식이다. 내 인생의 시간이 언젠가 멈춘다는 생각을 하면 내려놓아야 할 것들에 대한 동기가 강화되며, 붙잡아야 할 것들에 대한 의지가 커진다. 다섯째는 산술_Arithmetic의 인식이다. 수학의 원리처럼 결합과 교환과 분배가 가능하다. 주고받는 사람들이 붙여 놓은 의미에 따라 내가 나눠준 1시간이 누군가에겐 10시간 혹은 더 큰 의미로 다가갈 수 있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흔히 정신없이 지내다 보니 하루가 지났다는 말을 한다. 정신없이 지냈다는 것이 바로 시간을 인식하지 못하고 지냈다는 의미다. 매 순간을 인식하며 지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그 찰나가 지닌 의미를 알고 그렇게 삶을 대하는 자세는 가능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삶의 목적을 향한 걸음에 소위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간에 좇기는 스트레스를 잘 다룰 수 있다. 흥미롭게도 인식하지 못한 시간의 흐름은 인식하는 시간의 흐름에 비해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그 확보된 여유를 통해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도 있고, 다양한 삶의 요소들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결국 내가 원하는 균형 잡힌 삶을 위한 핵심 작업들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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