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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주의 맹시(盲視)와 부주의 농청(聾聽)(88)

나이 일흔에 풀어놓는 소소한 이야기(88)

* 부주의 맹시(盲視)와 부주의 농청(聾聽) *



<하나 : 부주의 맹시(盲視)>


1999년 미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사이먼스와 크리스토퍼 차브리스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고릴라’를 활용한 특이한 실험을 한다. 학생들을 각각 3명으로 나눈 뒤 한 팀은 흰옷을 다른 팀은 검은 옷을 입게 한 뒤, 이들이 농구공 패스하는 장면을 찍어서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흰옷 입은 팀의 패스 수를 세게 했다.

1분 남짓한 동영상을 보여준 뒤 두 학자는 학생들에게 “동영상에 등장한 고릴라를 보았는가?”라는 엉뚱한 질문을 던졌다. 실제로 동영상에는 고릴라 옷을 입은 한 사람이 패스하는 사람 사이를 지나가면서 가슴을 두드리고 정면을 응시하는 장면이 9초가량 나왔다.

그러나 피실험자의 약 50%는 패스 횟수를 세는 데만 집중해 명백히 보이는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 이 실험의 핵심은 패스의 횟수를 세도록 한 것이다. 참여자들은 두 팀 중 한 팀의 패스만 정확히 세기 위해 모든 주의를 기울여서 공의 움직임을 쫓았다. 그 결과 주의를 두지 않았던 대상인 고릴라를 보지 못한 것이다.




주의를 충분히 두지 않으면, 눈을 뜨고 있어도 눈이 먼 것처럼 앞에 있는 걸 보지 못하는 일이 벌어진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여기서 나온 심리학 용어가 바로 '부주의 맹시(Inattential blindness, 혹은 ‘무주의 맹시’)'다.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맹인(盲)이 보는(視) 것과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이 이론의 예를 들자면 갑이란 이가 고민거리가 생겨 거리를 걷던 중 아는 사람이 지나치면서 손을 흔들며 인사하자 그도 무심코 손을 흔들었다. 며칠 뒤 갑이 그 사람을 다시 만나 얘기하던 중 그가,

“그날 어디로 가는 길이었어요?"
"무슨 말인지요?"
"아 그저께 제가 손 흔들자 따라 손 흔들었잖아요."
"그저께 당신 본 적도 없고 손 흔든 적도 없는데..."와 같은 경우.


<둘 : 부주의 농청(聾聽)>


‘부주의 맹시’가 이미 학계에 알려진 이론이라면 ‘부주의 농청’은 내가 만들어낸 단어다. 특별히 연구해 얻어낸 결과가 아니라 부주의 맹시를 모방해 만든 용어. 즉 맹시(盲視)가 눈은 떠 있으나 보지 못할 때 쓴다면, 농청(귀먹을 '聾' 들을 '聽')은 귀는 열려 있으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에 쓴다.

얼마 전 시골집에서 지내는데 무슨 소리가 들려왔다. 쿵쿵하는 소리에 아내랑 둘이 마주 보는데 아내가 먼저 말했다.
“저 윗집에 손님들 몰려왔나 봐요. 저번 주말에도 많이 몰려와 한참 요란하게 놀더니만...”




그 말 받아 내가 말했다. “위쪽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 것 같은데. 저 아래 김사장 집에 다시 공사하나 봐. 저번엔 테라스를 쭈욱 빼내더니만.” 그 말에 아내는 위에서 들린다고 했고, 나는 아래에서 들리는 소리가 분명하다고 했다. 그래서 확인하려 나가 봤다.
둘 다 틀렸다. 위도 아래도 아닌 오른쪽 저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였다. 그리고 그 소린 신나게 노는 소리도, 집 고치는 소리도 아닌 경운기로 밭을 뒤집는 소리였다. 왜 둘 다 틀렸을까, 경운기 소리야 시골에선 자주 듣는 소리 아닌가. 그럼에도 한 사람은 신나게 노는 소리로, 다른 한 사람은 집 고치는 소리로 들었으니.

저번날 좀 떨어진 윗집에 손님이 와 밤늦게까지 노는 바람에 조용한 동네가 한동안 떠들썩했다. 그 소리가 아내에게 스트레스 줬던 모양이다. 그럼 나는? 아랫집에 이사온 뒤 시도 때도 없이 새로 달아낼 건 달아내고 뜯어낼 건 뜯어내는 수리 소리에 예민했던 참이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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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우리는 딴 곳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판단할 때 그 소리가 어디서 어떻게 나는가를 확인하기보다 내 기준과 기억에 맞는 소리로 확정하는 경향이 더러 있다. 이를 가리키는 심리학 용어가 따로 있는지 모르겠으나 일단 부주의 맹시란 말에서 힌트를 얻어 '부주의 농청'이라 해 본다.


<셋 : 맹시와 농청이 합치게 되면>


부주의 맹시와 부주의 농청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 인간의 주의 기울임이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처리 용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한다. 그러니까 내가 주의 기울이거나 평소 내 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활용한다.




나이가 제법 되다 보니 만나는 이들은 대체로 보수적인 정치관을 갖고 산다. 그 가운데 드물게 한 이가 꽤나 진보적이다. 그가 며칠 전 겪은 일을 얘기했다. 운동 삼아 00공원을 한 바퀴 도는데 앞서 한 늙은이가 유튜브 틀고 가는데 지나가는 사람에게 다 들릴 정도였다.

잠시 들으니 이름만 대면 다 아는 극우유튜브가 방송하는 소리였다. 방송국에서 하는 정규방송이라면 몰라도 그런 유튜브를 들으니 확 짜증이 나 한마디 했다나. 그 뒤 이어지는 얘긴 하지 않아도 되리라. 둘은 말로 심하게 다퉜고 입에서 쌍욕도 내뱉었는가 보다. 나랑 전화하면서도 분기를 참지 못했으니.


끊고 나서 혼자 슬며시 웃었다. 평소 그는 이름만 대면 다 아는 진보유튜브 방송을 끼고 산다. 내게 던지는 얘긴 대부분 거기서 얻은 정보를 전했다. 한 번은 오랜만에 만난 자리에서도 이어폰을 귀에 꽂고 뭔가를 열심히 듣기에 뭘 하느냐 하니까 손가락을 잠시 입에 대더니 오늘 중요 인물이 초대손님으로 나온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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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든 진보든 날마다 그런 유튜브 방송을 듣고 보는 사람은 정규뉴스에 누군가 잘못을 저질러 수사받고 있단 소식이 나오면 대뜸 한마디 한다.
“저 새끼 저거! 까불 때 알아봤다. 내가 절마 저거, 얼마 못 간다 했지.”
그런데 자기 쪽 정치인이 수사받고 있다면 달리 말한다.
“그럴 수 있지. 사람이 어떻게 실수 한 번 안 하고 살 수 있나.”
나와 반대가 되는 사람에겐 무한 비판적이고, 나랑 우군이라 여기는 이에겐 거꾸로 무한 긍정적이다. 아무리 일 잘해도 지적하고, 아무리 못해도 칭찬하거나 비호한다. 이제 한 번쯤 아닌 습관으로 아예 굳어졌다.

부주의 맹시나 부주의 농청, 즉 한 가지 일(또는 이념)에 빠지면 정작 봐야 하거나 들어야 할 걸 놓치게 된다. 어느새 우리 사회는 부주의 맹시와 부주의 농청이 더해진 상태가 되었다. 눈은 있으나 당달봉사가 되었고, 귀도 있으나 귀머거리가 되고 말았다.
아, 제발 눈 뜨고 귀 열며 살아야 할 텐데... 나부터 먼저 그리 살아야 할 텐데...

https://youtu.be/5125PFt_TwA


보이지 않는 고릴라

크리스토퍼 차브리스, 대니얼 사이먼스

www.youtube.com


*. 영상과 사진은 모두 인터넷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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