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두막 Jul 22. 2022

안정과 불안정

 나는 온갖 신경증을 달고 살았다. 아마 아버지가 아니었다면 예전부터 약을 복용했을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가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하는 걸 어릴 때부터 봐와서인지 병원치료에 거부감이 있었다. 나는 스스로 치유하고 싶었다. 

 나는 스스로가 너무 불안정했기 때문에 불안정한 세계로 나가는 걸 두려워했다. 감당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불안 증세는 삶을 소리 없이 갉아먹었다. 

 삶을 확장하고 상승시키려면 모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모험은 불안정한 환경에 나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그러려면 내가 안정돼 있어야 한다. 자꾸만 흔들리는 나를 추스를 수 있는 안정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지는 모험을 감행할 수 있다. 

 나에겐 안정이 항상 큰 화두였다. 내가 기본학교를 다니고 크게 변한 점이 하나 있다.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고 받아주고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게 됐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결코 이랬던 적이 없다. 어느 날 가만히 보니 내 마음과 몸은 나만 느낄 수 있는데, 나마저 등을 돌리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부터였다. 항상 나 자신을 판단하고 비판하고 바꾸려고 애썼는데 더 이상 그러지 않게 됐다. 나를 대하는 시작과 끝은 늘 ‘존중’이 됐다. 신비롭게도 타인에 대한 수용과 존중도 훨씬 쉬워졌다.           

이전 11화 감각적인 삶과 지적인 삶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