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북을 연재하면서 많은 사람이 직업상담사의 취업 조건에 대해 궁금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로 들자면 직업상담사 나이, 학력, 자격증, 성별 같은 것들. 그래서 이번에는 직업상담사의 구체적 조건과 더불어서 일반적인 직업의 자격 요건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 한다.
먼저, 직업상담사의 구체적 조건.
이 부분은 내가 만난 내담자들이 자주 궁금해했던 내용이기도 하다.
가장 먼저 나이부터. 직업상담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서 신입 나이에 대한 제한이 크게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근무지에 따라서 선호하는 연령은 분명히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기관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대략적으로는, 대학생이 대상인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2~30대, 경력 단절 여성이 대상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3~40대가 선호되는 것 같다. 이보다 연령이 더 높을 경우 전직 상담사로서 은퇴를 앞둔 내담자와 더 라포형성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한다.
학력 역시 근무지에 따라 다르다. 대학생이 대상인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4년제 대학 졸업자가 조건인 경우가 있다. 그 외 대다수는 특별히 조건을 두지 않더라도 대졸자가 유리하며, 전문학원 직업상담사의 경우 학력이 무관한 경우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건이 될 수는 없겠지만) 현직자의 성별은 압도적으로 여성이 많다. 근무 방식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나와 함께 근무했던 남자 선생님들은 각자의 이유로 직업상담사를 그만두고 다른 직업의 길을 걷고 있다.
마지막으로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대부분의 채용에서 필수 조건으로 내걸고 있으며, 간혹 ‘직업상담사 2급 또는 사회복지사 2급’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나의 경우는 정말 운이 좋게 먼저 취업 후 뒤늦게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리고 최근까지도 아주 드문 곳에서 그런 식의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전해 들었다. 그러나 이 경우는 매우 드문 사례로 자격이 필수 요건이 아니더라도 자격증이 있는 지원자가 더 유리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다음, 직업의 자격 요건을 알아보는 방법.
우선 어느 직업이든 대부분 취업에 필요한 조건이 존재한다. 의사, 선생님, 사회복지사 같은 직업은 특정 자격증과 시험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유명하지 않은 직업들을 희망할 때인데. 나의 기준에서 직업상담사라는 직업도 그렇게 유명한 직업은 아니라서, 이 직업을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는지를 모르는 이들을 많이 봤다. 그럴 때는 다소 뻔하다 생각될지라도 먼저 워크넷(www.work.go.kr) 사이트에 접속한다. 여러 가지 카테고리 중에서 ‘직업·진로’의 ‘한국직업정보’에 접근한 뒤, 키워드 검색에서 원하는 직업을 검색한다.
하단의 정보 중 ‘직업정보 찾기’에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
그러면 화면에 선택한 직업이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임금/만족도전망,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 업무활동, 전직가능직업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스크롤만 아래로 내리면 ‘필요기술 및 지식’이라는 항목이 보인다.
‘필요기술 및 지식’에서는 그 직업으로 근무하기 위해 필수 또는 선택으로 필요한 조건과 조건은 아니지만 다수가 따르고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모든 직업의 정보가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직업 정보를 이렇게 확인할 수 있다. 서술된 정보는 간혹 포괄적이라고 느껴지는 직업도 있으나 대부분은 현실 세계와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예시로 검색한 직업상담사도 서술된 내용과 나의 생각이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