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래듀페미 Aug 11. 2021

취미에 대하여

그래듀페미 취미에세이 #2

취미.. 라면 어렸을 때부터 무수히 거쳐온 ‘자기소개’라는 난관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녀석이다. 도대체 취미를 무엇으로 적어야 할까. 평범하고 싶으면서도 그렇다고 ‘독서’나 ‘음악 감상’ 같은 것들은 너무 흔해빠지고 따분해 보일까 봐 고민이 되었었다.


성인이 되고 나서는 취미라는 게 무엇인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점점 모르게 되었다. 취미라는 것도 일종의 자격(?) 같은 게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대학생 시절, 한 지인이 나에게 취미가 뭐냐고 물어왔다.

혼자 놀기를 좋아하던 나는 주로 혼자 있을 때 하던 것들– 책 읽기, 영상 보기 –을 말했는데, 그 지인은 아니 그런 거 말고, 뭐 좀 생산적인 거 없냐고 다시 물었다.


나는 한참을 고민하다가 피아노 학원을 잠시 다녔던 것을 떠올리며 피아노 치기라고 대답했는데, 이번엔 피아노 실력에 대해 묻는 게 아닌가. 내가 좋아하는 뉴에이지 곡을 더듬더듬 칠 수 있는 정도라고 했더니 “그 정도는 나도 친다”라는 대답이 돌아옴으로써 나의 모든 취미는 결국 묵살당하고 말았다.


취미에 대한 또 한 가지 기억이 있다. 군대를 갓 전역한 어느 3월, 나는 복학하지 않고 1년을 더 휴학했다. 군대에서 빼앗기고 시달렸던 시간에 대한 보상으로, 오로지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고 싶어서였다. 사실 당시의 나는 정신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라 학교를 다닐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그래서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하며, 즉 ‘취미생활’을 하며 1년을 보냈다.


당시 나의 취미는 중국어와 피아노였다. 어학을 배운다는 것, 악기를 배운다는 것은 모두 나에게 멋진 일이었고 내 정신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잘 쉬는 게 혁신이야" 라고 말하는 볼풀장 속 펭수.


취미는 무엇이고, 무엇이어야 하는가. 나는 현대인들이 취미에 대한 강박을 가지고 있다고 느낀다. 취미라는 건 무언가 생산적이고, 근사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 운동을 해서 멋진 몸을 만든다던가, 어학공부를 해서 원어민과 유창히 대화를 할 수 있어야 된다던가, 피아노로 아무나 칠 수 없는 어려운 곡을 칠 줄 안다던가. 하는 것들.


하지만 취미의 사전적 정의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 뭐가 됐든 1) 좋아하는 일을, 2) 지속적으로 하면서, 3) 즐거움을 얻으면 되는 게 아닐까. 취미마저 자기 계발과 연관이 되기를 강요받는 시대다.


하지만 나는 자기 계발보다는 자기 보존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쓸모’를 입증하지는 못하지만, 그 무언가로 인하여 하루하루 일상을 살아갈 즐거움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 그것이 취미의 본질이 아닐까 싶다.






Edited by. 연수

다정함을 사랑하는 mtf 트랜스젠더이자 페미니스트. 의미 있는 관계 맺음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

bellamy all rights reserved
이전 02화 얼렁뚱땅 취미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