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11. 2022

3 라이팅 - 진심을 찾기 위한 작문 (과거시제)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었을까?

[ 수행 평가 ]


내가 습관적으로 했던 불평이나 불만을 생각해보고 적어보세요. 눈앞에 적혀있는 불만을 읽어보며 각 사항에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옆에 적어봅시다.


회사 상사가 진상이라 회사에 가기 싫다

-> 나는 나는 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친구가 나를 감정 쓰레기통으로 대하는 것 같아 지친다

-> 나는 내 감정을 존중받고 싶다.


그리고 혹시나 과거에 내가 원했던 것들이 실제로 일어난 적이 있었는지 기억을 되짚어 봅니다. 만약 그런 적이 있었다면 그 상황에 감사하는 마음을 상기시키고, 원한다면 표현도 해보세요 : )




[ 수업 목표 ]


이번 클래스에서는 나도 모르겠는 내 마음을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먼저 무엇을 말할지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말할지와 어떻게 말하고 싶은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상대가 알아듣기 쉽게 효율적인 문장으로 작문하여 봅시다.




[ 수업 개요 ]




클래스 101 강의 <말만 다르게 해도 인생이 바뀐다!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에서 함께 고민해 보아요 : )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우리가 습관적으로 불만을 이야기하지만, 불평불만을 건전하게 해소한다면 지금 나의 발전 가능성의 또 다른 지표가 됩니다.


상대에게 집착하게 되거나, 상대가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거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희생하고 양보하는 선택을 하고 있다고 느껴지면, 나의 자존감을 올려야 하는 시점인 것입니다. 내가 나를 돌봐주고 사랑해주고 이해하고 치유해주고 칭찬해주고 아껴줍시다.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내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할지를 정확히 알 때까지 나에게 질문을 던져보아요.




[ 다음 수업 예고 ]


라이팅 클래스에서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정확히 알고 상대가 듣기 쉽게 작문해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다음 보카 클래스에서는 상대에게서 내가 바라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놀라운 말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04화 [pdf] 실전모의고사 - 무조건 내가 정답인 과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