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24. 2022

[pdf] 실전모의고사 - 무조건 내가 정답인 과목

너무 많이 사랑한 사람들

내가 바라는 나의 영화를 생각해봅시다.


당신의 영화는 어떤 이야기인가요?

지금 당신의 모습은 당신 스스로가 만족할 만한 모습인가요? 

당신 스스로가 자랑스러울 만한 모습인가요?

당신의 영화에서 주인공에게 바라는 모습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당신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영화의 주인공인 나를 화면으로 본다면 충분히 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인가요?

지금 영화는 어떤 클라이맥스를 향해 진행되고 있나요? 

당신의 영화는 해피앤딩으로 가고 있나요?


카메라에 비치는 당신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얼굴에 미소를 띠고 있나요? 다정한 눈빛을 보이고 있나요? 나의 목소리는 차분한가요?

당신이 하는 말들은 정말 당신의 진심을 잘 대변하고 있나요? 

당신이 하는 일련의 선택들은 당신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일들을 반영하고 있나요?

당신이 하는 행동들은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일들인가요?

지금 당신의 모습이 당신이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내 삶의 모습인가요?

당신은 행복한가요? 


당신은 지금, 당신의 이야기에서 얼마나 주도권을 가지고 있나요? 

당신만의 감정, 의견, 상상 모두 내가 주체가 되어 나를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나요?

어떤 일이 당신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일들을 일어나게 하고 있나요?

당신의 삶에서 당신이 해야만 하는 일 말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나요?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 스스로를 얼마나 돌봐주고 챙겨주고 존중해주고 있나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인생에서 당신만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오늘은 나의 영화에서 어떤 장면이었을지 결정해봅시다.


오늘 가장 소중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오늘 누가 가장 고마웠나요?

오늘 어떤 대화 / 만남 / 사건들이 가장 의미 있었나요?

오늘 내가 가진 것들 중 어느 것이 가장 도움이 됐었나요?

오늘 내가 배운 깨달음은 무엇이 있었나요?

오늘 있었던 일 중 가장 좋은 일은 무엇이었나요?

오늘 나에게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싶은 일은 무엇이었나요?

오늘 하루를 보내고 나는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가요?

새롭게 시작하는 내일을 보람차게 보내려면 어떤 일들이 있길 바라나요?

내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감사하다고 느껴지나요?




평범한 일상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언제 가장 기쁨을 느끼나요? 

언제 가장 마음이 편안해지나요? 

언제 가장 사랑받는다고 느끼나요?

언제 가장 에너지가 솟아오르나요?

언제 가장 크게 웃나요?








너무 많이 사랑한 사람들


Walkaway Wife Syndrome 이란 겉으로는 평범하고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매우 불행하여 이혼을 신청했던 아내들이 증가하면서 2000년대 초에 신드롬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남녀가 이별을 하는 과정이라는 글이 인기였다.


우리는 너무 많이 사랑해서 그 마음을 어떻게 할지를 몰라서 헤매고 있는지도 모른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관계가 어떤 관계인지 아는 것이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잘 알고, 상대가 선을 넘었으면 알려주는 것. 시비를 거는 게 아니라 너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말로 표현하기. 평소에도 지나치게 참고 속으로 앓는 것보다 상대가 나를 위해 우리의 관계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 우리를 위해, 나를 위해, 의사를 표현하고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가장 확실한 사과는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가장 확실한 거절도, 가장 확실한 의사표현도,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다. 


내가 드디어 무언가를 실행에 옮겼을 때, 상대가 반응한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03화 2 선순환으로 변화를 시작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