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 30분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1부는 내외빈 소개, 유공자 표창, 대회사, 격려사, 축사로 이어졌다. 2부는 1시간 걷기 행사, 3부 행사는 실내경기와 장기자랑에 이어 경품추첨으로 행사는 진행되었다.
걷기 대회에는 자원봉사자들의 보조로 한라체육관 정문을 출발하여 주경기장(출입문 직 3문) 안에 준비된 이벤트(소원 띄워 보내기) 참여 후 한라체육관으로 돌아오는 방법이다.
'반딧불이동행' 봉사단
행사 전 반딧불이 동행 봉사단체 양성찬 회장님(이하 양)과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Q 반딧불이동행은 언제 창단했나요?
양 : 2011년 9월 23일, 장애인 나들이 봉사를 모토로 시각장애인과 숲길 걷기를 해 보자는 취지에서 창단했습니다.
35명 회원으로 창단했고,현재 회원은 47명입니다.
Q 봉사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양 : 주로 장애인 나들이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창단할 때부터 시각장애인연합회와 자매결연을 맺어 연 11회 숲길 걷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화 양로원 봉사는 코로나시점부터 잠시 중단된 상태인데, 1달에 1번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일제 외부인을 받지 않아서인지 평화 양로원에서는 코로나 확진자가 1명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즐거운 소식입니다.
제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연락이 오면 연합 봉사활동, 수학여행 온 장애인 학생과 동행, 기관, 단체에서 도움 요청이 올 때, 환경정화, 재난 현장 통합자원봉사 지원단(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소속으로 장애인 활동보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비장애인 봉사활동을 하나씩 줄여가고 있습니다.
Q 인터뷰를 하면서 보니 회원들 간에 너무나 친근해 보이네요. 회원들은 초창기 멤버들이 많나 봐요?
양 : 90% 이상이 초창기 멤버입니다. 누가 권유해서 들어온 게 아니라, 봉사하려고 본인이 선택한 활동이라 즐겁게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