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가진 매력 - 풍부한 경험
똑같은 경험, 하지만 일방적인 주장
당신은 초면인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여행'과 관련된 얘기를 하다가, 당신은 몇 년 전 해외에 있는 어떤 지역에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그 말을 들은 상대는 깜짝 놀라더니, 자신도 그곳을 다녀온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서로 깜짝 놀란 당신과 그는, 그때를 떠올리며 각자 그곳에서 경험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당신은 우연히 들어간 식당에서 주문했던 메뉴 한 가지를 말하며, "아직도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어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그 말을 들은 상대방은 고개를 갸웃거리며 대답했다. "저도 거기서 그 메뉴 먹어봤는데, 전 별로던데?" 당신은 속으로 조금 당황했지만, '뭐, 취향이 다를 수도 있지'라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이후 상대는 그 지역에서만 열리는 유명한 축제를 언급하며, 자신은 그 축제를 구경하기 위해 그곳에 갔었고 만족스러웠다는 말을 했다. 당신은 속으로 '나도 그거 봤었는데. 그렇지만 난 좀 별로였어'라는 생각을 떠올린다. 하지만 상대가 워낙 그때 경험을 말하며 신나 보였기 때문에, 당신은 굳이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대신 상대의 장단을 맞춰주기 위해, 자신도 그 축제에서 있었던 경험을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상대는 웃더니 "전 그 축제에서 제일 재미없었던 게 그거였는데! 근데 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요."라고 말한다. 대화가 계속될수록, 당신은 점점 상대와 대화를 이어나가는 게 버거워짐을 느낀다.
내로남불의 끝판왕
불필요한 공감, 당황한 태도는 X
되물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