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합리적 자기 객관화 관점 유지하는 역량 키우기
최근 '자기 객관화'가 안된 사람들의 언행이 사회면 기사에 자주 오르내린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신을 과대포장하거나 과대평가하면서 주변 사람을 당혹스럽게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기 객관화는 3자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냉정한 자세다. 그런데 요즘 자기 객관화가 안된 젊은 층들의 말이나 글들이 세간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걸 보며 자신의 수준이나 분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부쩍 많아진 듯하다.
이런 젊은 층의 자기 객관화 부재에는 부모들의 교육방식의 변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부모로부터 엄격한 훈육법으로 자라면서 자존감 하락을 경험한 부모 세대는 자녀의 기를 살려주기 위해 칭찬법을 적극 채택했다. 그런데 일부 부모들의 맹목적인 칭찬법이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냈다. 기를 살리겠다는 부모들의 본래의 취지를 뛰어넘어 자신의 위치와 분수를 망각하는 자녀들이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자기 객관화는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중요한 덕목이다. 모든 사람은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내가 제일이야. 내가 최고야'라는 욕망이 마음 한 곳에 깊게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욕망은 사회 속에서 원활한 관계 유지와 평판을 위해 자제 돼 왔다. 설령 자신이 실제로 뛰어났다고 해도 시기, 질투의 사회적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는 겸손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럼에도 자기 분수를 넘는 언행을 일삼으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 성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세금인 집단 따돌림이 교묘하게 이루어진다. 대부분이 잘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질투와 시기심이다. 개중에는 객관적으로 크게 잘난 것도 없는데 잘남을 전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무시와 조롱이라는 사회적 세금이 부여된다. 그런데 자신의 현재 위치나 분수에 대한 자기 객관화가 부족한 사람은 집단에서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런 자기 객관화 전통은 수렵채집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을 것으로 생각한다. 남자들이 공동 사냥을 위해 장기간 동굴 등의 주거지를 떠나 있는 동안 남아있던 여자들은 자신과 자녀를 스스로 보호해야 했다. 외부의 위협도 있었지만 공동체 내부의 구성원들에게 밉보이면 집단 린치나 집단 따돌림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구성원에게 밉보이지 않는 최고의 전략은 상대방을 칭찬하고 추겨 세워주는 것이다. 여성들의 대화를 유심히 살펴보면 마음에도 없는 과도한 호응과 리액션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자신을 낮추고 타인을 칭찬하는 것은 타인들의 미움으로 생길 수 있는 집단 따돌림으로 피하려는 생존전략이었던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가 자신을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지 않도록 적절한 기준점을 제시해 줘야 한다. 과소평가는 자존감 하락이나 자신감 없는 행동을 부를 수 있고 과대평가는 학교·회사·공동체 등에서 집단 따돌림의 표적이 될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녀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집단적인 왕따나 은따를 당하지 않게 하려면 자녀에게 합리적인 자기 객관화 마인드를 심어주어야 한다.
합리적인 자기 객관화가 이루어지려면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은 과소평가, 과대평가, 적정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을 과소평가해서 매사 자신감이 없고 타인이 자신의 부족함을 알게 될까 봐 자신의 내면을 꽁꽁 감싸고 살아간다. 자신에게 좋은 기회가 와도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많을 거야, 내가 나서도 나는 실패할 거야'라고 생각하면서 기회를 흘려보낸다. 부모의 부적절한 훈육법은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자녀를 만들 수 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사람들은 매사 근거 없는 자신감이 넘친다. 이런 근거 없는 자신감은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삶의 현장에서 준비된 갑옷 없이 온몸으로 화살을 받아내야 할 수가 있다. 준비됨이 없는 자만감으로 한순간에 낭떠러지에 몰릴 수 있다. 부모의 부적절한 칭찬법은 자기 객관화에 실패하는 자녀로 만들 수 있다.
자신을 적정하게 평가하는 사람은 자신의 단점과 장점을 잘 알고 있다. 자신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강화해 나간다. 이런 사람은 자신에게 온 기회를 놓치지도 않고 자신이 필패할 수 있는 전투에 무리해서 출전하지도 않는다. 성공 확률은 높이고 실패 확률은 줄여나가야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이와 같이 자기 객관화는 부모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해 왔는지에 따라 결정되고 한 번 결정된 자기 객관화 마인드는 평생 동안 바뀌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녀교육에서 적절한 훈육법과 적절한 칭찬법 그리고 훈육법과 칭찬법을 조화시켜 잘못했을 때는 따끔하게 훈육을 하고 칭찬받을 만한 행동을 했을 때에는 충분히 칭찬해 주면 안정적이고 자기 객관화가 잘 된 자녀로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