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까지는 연습이고 오늘 시작한다. 항상 지금 출발.
언제나 지금 출발입니다. 어제까지는 연습이고 오늘 시작한다...우리의 인생을 연습같이 생각하면 삶이 조금 더 가볍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지금, 출발. 처음 하듯이 항상 그렇게 하면 어떨까 합니다.
- 법륜스님, <유퀴즈온더블록> -
새해 새 결심으로 시작했건만 때로는 감기 등 외부적 요인 때문에 때로는 내 마음에서 비롯된 관성 등 내부적 요인 때문에 나의 아침은 자꾸만 어그러졌다. 점심에도 저녁에도 처지고 어두워지는 내 일상을 바로잡을 자신이 점점 없어졌다.
과거가 좋았으면 그 향수 때문에, 힘들었으면 또 반복될까 봐 하는 걱정에 나는 자꾸 내 눈앞의 햇살을 망쳤다. 미래의 내가 고통받을까 봐 나의 말로가 좋지 않을까 봐 나는 자꾸만 겁이 났다. 법륜 스님은 무균실과 같은 완벽한 환경 안에서 건강한 것이 건강이 아님을, 현생의 불완전하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 속에서 살아내는 것이 건강한 것임을 강조한다. 완벽할 수도 완벽할 필요도 없다는 것을 나는 언제쯤 체득하게 될까.
자꾸만 가라앉는 마음, 자꾸만 떠도는 생각, 자꾸만 포기하고 싶은 욕구, 완벽하지 않으면 글렀다는 생각, 이를 타파하라는 듯이 법륜스님은 말씀하신다. 매일 매 순간 다시 시작하라고. 인생을 연습처럼 가볍게 살라고.
받아들이기.
내려놓기.
가볍게 생각하기.
해보고 안되면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기.
오늘도 끌려가듯 일어난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하루를 맞이한 것이라고 관점을 바꿔보기.
다시 지금부터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