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패맨 Dec 23. 2022

끝을 보는 노력

그릿

오직 한 점
사진 출처 : 한국일보

 "나는 결코 한 시합에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한 세트나 한 게임을 이기려고도 하지 않는다. 나는 오직 한 점만을 따기 위해 노력한다.” 미국의 전 테니스선수 샘프라 말이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경기 전체가 아닌 지금 이 순간, 지금 이 한 점을 따기 위해 내 모든 신경을 집중한다는 뜻이다. 축구로 예를 들자면 정확한 패스 한 번, 유효한 슈팅 한 번을, 복싱을 예를 들자면 딱 잽 한대, 딱 스트레이트 한 대를 때리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 온 집중을 다해 노력한다는 말이다.

 피터 샘프라스의 저 말이 나에게 인상 깊었던 이유는 내가 정작 무언가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순간에 집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나는 항상 조급한 마음이 컸고 순간보다는 전체를 중요시 생각했다. 복싱장에서 원투를 연습했을 때 집중과 사력을 다해 한 방 한 방 완벽한 자세로 행해야 하는데, 나는 그저 시간을 채우고 횟수를 채우는데 급급했던 것 같다. 갑자기 관장님이 하셨던 말씀이 떠오른다. "스파링하고 나서 뭐 1시간이래 연습할 필요 없다. 진짜 딱 10분만이라도 집중해서 나의 모자랐던 점을 생각하며 셰도 복싱하고 샌드백치면 된다. 그러면 발전한다."



그릿
사진 출처 : 서사

 최근 「그릿이란 책을 읽었다. 여기서 말하는 '그릿'이란 '불굴의 의지, 끝까지 해내는 노력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저자 엔절라 더크워스는 재능이 아니라 끝까지 노력하는 의지와 정신이 성공하는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성공의 정의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것'에 있다는 말이다. 저자는 여러 사례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증거로 가져와 그녀의 말이 사실임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 나는 저자의 생각과 조금 의견이 다르다. 저자는 그 어떤 것보다도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 그에 못지않게 재능과 관심 또한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다. 즉, 성공에서 노력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은 맞지만 재능과 관심이 없다면 불가능하다는 말이다. 마치 밀가루, 소금, 물 등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다고 해도 이스트가 없다면 결코 빵을 만들지 못하듯이..

 하지만 또 한편으로 저자의 말이 맞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사람마다 성공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세계최고가 되는 것이, 누군가는 국가대표가 되는 것이, 누군가는 몇 차례 우승하는 것이 성공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세계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재능, 관심, 노력 3가지 어느 하나 빼놓지 않고 반드시 필요하다. 저자의 말처럼 끝까지 노력한다고 우리가 메시 호날두가 될 수 없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은 모두 각자의 성향과 관심에 따라서 성공할 수 있는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인생의 전반에 걸쳐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아내고, 찾아낸 분야에 노력을 기울여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내야 하는 것이 성공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물론 노력 없이 처음부터 재능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끝을 보는 노력
사진 출처 : pinterest

 내가 갑자기 그릿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내가 살면서 시도했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다. 나는 살면서 뭔가를 시도하고 끝을 봤던 적이 많지 않았다.  책에서 말하는 그릿의 기준은 어떤 분야에 대해 대략 2년 이상의 노력을 기울임에 있다. 생각해보면 나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2년 이상 계속해서 몰두하기는 했으나 어떤 집중의 시간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한 적은 많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를 들어 나는 어렸을 때부터 만화 그리기를 좋아했는데, 생각해보면 어떤 작은 작품이라도 끝을 맺은 것이 거의 없었다. 그리다가 흥미가 떨어지거나 지루해져 완결을 못 내고 미완성으로 남긴 것이 태반이었다. 기타를 연습할 때도 연주하고 싶던 멋진 이 있어 시간을 들였으나, 생각해보면 완주를 했던 곡은 없었다.

 그나마 내가 2년 이상 꾸준히 노력해 온 것이 있다면 맨몸운동과 복싱, 그리고 복싱일이다. 하지만 복싱 역시 되돌아보면 더욱 정교하게 노력하지 못했음을 느낀다. 연습을 하더라도 끝장을 보자는 생각으로 끝까지 부딪히지 못했음을 느낀다.

 저자의 말대로 그릿을 통해 어떤 분야에서 일정 수준의 경지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며 또한 꼭 성공이 아니더라도 그릿이 높은 인간은 성공에 가까운 인생을  수밖에 없다. 삶에 대한 의지력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간에는 어느 분야든 더욱더 집중 있는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야겠다고 다짐했다. 잽 하나를 연습하더라도 한 방 한 방 집중도 있게 내지르며 링 위에서 결과가 보이도록 노력할 것이며, 기타를 칠 때도 지루하고 지치더라도 완곡을 할 때까지 노력해 볼 것이다.

이전 14화 이노우에 나오야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