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는가
성공이란 무엇일까. 흔히들 말하는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는 것이 성공에 대한 답일까?
성공의 기준에 있어서 답이 없다는 게 답이 아닐까. 내가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공이냐 실패냐가 달라질 것이고 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 행복한가 불행한가 그 가치가 달라질 것이다.
보통은 성공=행복이라는 공식 같은 게 있어서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면 행복할 것이다라는 암묵적인 기준 같은 게 있다. 하지만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졌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하진 않다. 하지만 행복한 것이 성공이다 라는 시선으로 내 삶을 그리고 주변을 바라본다면 어떨까?
얼마 전에 친구와 대화를 하다가 문득 우리 진짜 어른이 된 것 같아. 성공했다 성공했어~ 라며 우스갯소리로 했던 말들이 집으로 돌아와 생각해보니 진짜 이런 게 어른이 되고 성공한 행복한 삶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딘가로 떠나고 싶을 때 훌쩍 떠나는 여행을 할 수 있는 것. 여행 가서 예쁜 소품샵을 발견했을 때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살 수 있는 것. 유명한 맛집에 가서 내가 먹고 싶은 것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것. 모두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그걸로 즐거울 때 이것도 행복 아닐까? 하고 말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행복이 있고 다양한 성공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너무 큰 기준을 가지고 너무 좁은 시선에서 바라본다면 나는 끝까지 성공하지도, 행복하지도 않은 채 그저 살아만 가게 되지 않을까. 이건 너무 슬프지 않을까.라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다.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져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행복할 수 있는 삶을 만드는 것은 내 생각과 시선, 기준에 달려있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열심히 해나가다 보면 그 뒤에 원하는 것들도 나를 따라오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요즘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난 실패한 인생이야, 난 왜 이렇게 불행할까 하는 그 생각들로 나 자신을 묶어버린다면 이미 꼬여버린 이 생각과 감정을 혼자서 풀어내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을 것이다. 한 때 나도 정말 어둡고 악한 생각들로 내가 내 자신을 가두고 통제하기도 했었다. 그때의 나는 내가 영원히 행복할 수 없는 인생이라고 생각했고, 내 인생은 이미 실패했다고 생각했다. 나도 행복하고 싶었고 행복해질 수 있는 사람이었는데 잘못된 기준과 부정적인 생각으로 더 나은 삶을, 성공을 방해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