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약 Sep 20. 2021

두통과 눈 영양제

영양제 먹기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가 좁아지고, 머리가 뜨겁고. 도대체 뭐 때문이란 말인가? 병원을 안 가는 건 안 가는 거고,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해보자 싶었다.


눈에 좋다는 영양제를 시도해보기로 했다. 좋으면 좋고 아님 마는 가벼운 마음이었다. 먹어서 나쁠 건 없으니까. 조금이라도 좋아졌으면 하는 마음에 이것도 사고, 저것도 사고 눈에 좋다는 성분은 닥치는 대로 사기 시작했다. 불안한 마음을 쇼핑으로 달래는 게 어떤 건지 알 것 같았다.



약이 도착하는 대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복용했다. 여러 종류를 비슷한 시기에 먹었기 때문에 어떤 성분이 어떤 효과를 보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복합적으로 효과를 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믿거나 말거나



나는 여전히 어지러웠고, 초점을 맞추기 힘들며, 안구에서는 열과 압박감이 느껴졌다. 내가 녹내장으로 의심했던 증상들이 좋아진 건 아니었다.

그러나 다른 쪽으로 효과가 있긴 있었다. 예상치 못하게 눈이 잘 보이기 시작했던 것이다. 안구 통증과 두통으로 힘이 드는데도, 분명 더 잘 보였다. 더 또렷하고, 멀리 보이는 느낌이었다.


좋아진 시력을 확인하기 위해 안과에 가진 않았다. 대학병원까지 갔다 왔더니 또다시 안과에 내원할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래서 내 말을 증명할 마땅한 근거가 있진 않다. 실제로 시력이 그대로였을 수도 있겠지. 그러나 눈을 가진 우리는 알지 않는가. 동일한 검사로 동일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실제로 내가 보는 광경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시력이 떨어져 본 사람은 안다. 예전보다 분명 잘 안 보이는데, 검사 결과는 여전히 그대로인 때가 있다. 눈이 천천히 안 좋아지는 느낌, 전보다 덜 보이는 기분을 안다. (눈이 서서히 나빠지다가 결과에 반영되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 경계에 도달하기 전이라면, 설혹 시력이 떨어지더라도 검사 결과는 그대로이지 않는가)

그리고 이번에 내가 느낀 건 바로 그 반대 방향으로의 변화였다.


시력을 다시 좋게 만들기란 수술 외의 방법은 없는 걸로 알고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영양제로 눈이 좋아진 것이다. 놀랍게도 정말이다! 이렇게 좋아진 시력이 오래오래 지속되어 내 기본 시력이 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안타깝게도 금방 제자리로 돌아왔다. 원래 보이던 그 정도의 수준으로 말이다.


눈 영양제를 단기적으로 먹어서 그런 게 아닐까. 지속적으로 먹었다면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그러나 이는 내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단지 이런 사례가 있었다는 것만으로 시도하기엔 근거가 부족할 것이다. 또한 여러 개의 영양제를 단지 눈을 조금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 먹는다는 게 비효율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믿거나 말거나 인 거다.










내가 먹은 눈영양제들



한때의 귀인들을 소개한다. 그냥 궁금할까 봐 쭉 적어본 것으로 우선순위와는 관련이 없다.

약이 도착하는 대로 그때그때 추가해서 먹었기 때문에 동시에 먹은 것도 있고, 나중에 따로 먹은 것도 있다. 확고한 믿음 없이 그저 좋겠거니, (눈이 아니면 다른데라도 도움이 되겠지) 안 먹는 것보다 낫겠지 수준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이것저것 시도해봤을 뿐 약이 떨어지면 추가 주문하지도 않았다.


고함량으로 복용을 위해 대부분 단일제로 먹었으나, 일부 복합제로 복용한 성분도 있고 단일제와 복합제에 동시에 포함된 성분도 있다.


1일 복용량을 기준으로 용량을 적었으나, 실제 내가 복용한 양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대략 이런 종류를 먹었다 정도로만 받아들이길 바란다.




1. 비타민 A가 포함된 종합비타민
2.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Haematococcus pluvialis, Asataxanthin 아스타잔틴 12mg
3. 소나무 껍질 추출물 French Maritime Pine Bark Extract, Pycnogenol 피크노제놀 150mg
4. 포도씨 추출물 Grape Seed Extract, Vitis vinifera 100mg
5. 빌베리 추출물 Vaccinum myrtillus, Bilberry 100mg
6. 쿼세틴 Quercetin, Sophora japonica 100mg
7. 루틴 Rutin, Sophora japonica 70mg
8. 지아잔틴 Zeaxanthin 4mg
9. 오메가 3 (EPA, DHA) 1,000mg


이전 08화 두통과 녹내장 : 대학병원에 가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