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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부처 핸썹

마이 지저스 나무아미타불

by 새벽바다

나는 매우 자주
상대의 말에 섞인 10%의 속내,
20%의 의도가 들려버린다.


주파수 채널 1.

“와, 진짜 대단하다. 멋지네?”


그 순간 치직 - 치직 -
다른 주파수의 중첩.

주파수 채널 1-1.

치지직 -

“왜 또 너만 주목받아?”


채널 1-2.

치지익—
“이 무대에 너는 빠져! 내 차례거든?”


치직— 채널 1-3.
“이런 X 됐다! 어쩌지? 네 잘못인 척 은근히 너털웃음 지을게~ 모른 척 해. 알았지?”


지지직— 1-4.
“나 지금 웃고 있다. 근데 너 지금 튀는 거 좀 곤란해.”


여러 개 주파수가 동시에 얽혀있으니
겉말과 속맘이 동시에 재생 중.


익숙하고 웃기는 청취는

이런 식이다.


나는 말과 동시에 잡음을 듣고
웃음 뒤에 숨겨둔 경계를 마주한다.


*과거의 한 시점

모임에 가려 나서던 날
문 앞에서 누군가 나를 챙긴다.


“N감독님~ 어디... 가? 거기를...?”

그렇게 웃고 있다. 분명 웃고 있는데?


동시에, 치지직—
“제발.. 너는 꺼져줘. 나만 주목받고 싶거든?”


또 어느 시점
그들은 익숙하게 나를 부른다.


"N감독님, 우리 - "
"N감독님, 아까 - "


그런데, 문득

바뀐 주파수가 치익-

"N. 감독. ”


호칭은 같지만, 생략이 껴들었다.


말에는 거리감이 숨어들고
숨결엔 의도가 깃든다.


사람들과의 대화는
다중 채널 라디오가 되었다.


A주파수- 표정, B주파수- 억양,
C주파수- 숨은 불편함.


나는 이 중첩된 세계에서
점점 무음 모드 - ON.



이젠

뒤섞인 목소리를 감당하는 대신,
단 하나의 주파수에만 귀 기울인다.


결국

단 한 사람이다.


말이 말로 들리고,
침묵은 따뜻하며,
시선엔 계산이 없는,
나의 세계에 단 한 사람.


모두에게 사랑받지 않아도

'뭐 어때!'


사랑은
단 한 사람으로 충분해.


이건 거창한 깨달음이 아닌
조용한 주파수 정리.


오직 내 주파수는
한 채널에 고정.


치지직- 치익-

치이익— OFF.



* 에필로그


TV에 핫한 연예인이 보인다.
사랑스럽고 화려하다.
전 세계의 동경과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다.


그런데 나는

대중의 사랑
궁금하지 않았다.


‘그럼 난 뭘 원하지?’


답은
의외로 명확하게 떠오른다.

'사랑보다 신뢰'


상대적 사랑 말고

절대적 신뢰.


뜨겁게 사랑받지만
믿지 못하는 존재보다,

사랑받지 않아도
‘저 사람은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어.’

그런 사람.


그러니 나는,
어떤 영화평론가의 말처럼
명징하고 확실할 것이다.


양다리 걸치지 않고,
속으로 음흉하지 않고,
남의 것을 탐하지 않고,
누군가를 밟고 나를 면피하지 않는.


역시

사랑받는 건,
단 한 사람으로 충분해.


이제 내 주파수는
한 채널에 고정.


치직 -

치이익— OFF.



마이지저스 나무아미타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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