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I be Friends 우리, IB로 연결되다

by 차돌쌤

2025학년도 1학기를 어떻게 마무리했는지 벌써 기억나지 않는다. 학생 지도, 진도, 수행평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등 7월은 학기를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학교는 분주하다. 교사에게 재량권을 예전보다 많이 부여되었다. 옛 사람인 나는 교과서에 뒷장까지 마침표를 찍어야 하는 강박에 1학기 진도를 마무리하기 바빴다. 그러던 중 옆 반 선생님께서 2인 1조 연수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해서, 무심코 “yes”를 했다.

그 연수가 바로 ‘I be Friends 우리, IB로 연결되다’이다.


연수 전 도움이 될 듯하여, 공문의 내용 중 핵심을 발췌한 것이 아래의 내용들이다.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핵심 요소

① 개념 기반 이해

② 탐구 기반 학습

③ 학습자 프로필

④ 국제적 안목 함양


·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도입·운영

1.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도입

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개념 기반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학습 실현

② 생각을 다지는 질문·탐구 수업과 과정중심 논·서술형 평가 시스템 운영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 지원

③ IB 프로그램 도입 시도교육청 업무협약 및 IB 본부와의 협약 각서(MOC) 체결

2. 국제바칼로레아(IB) 관심 학교 운영

3. 국제바칼로레아(IB) 교원 양성 및 이해도 제고 연수


· 경북형 IB 운영 활성화 방안

1. IB 관심·후보학교 확대 및 체계적 운영 강화

2. IB 수업 탐구학교 지원 강화 및 운영 내실화

3. IB 학교 개념 기반 탐구 중심 수업-평가 강화

4. 단계별 교원 연수 운영 활성화

5. IB 교원 현장 연구 활성화

6. 지역사회·학부모·학생 대상 홍보 강화

7. 국내외 IB 교육기관 교류 확대


· 학교별 구분

[PYP 초등학교] [MYP 중학교] [DP 고등학교]

연수는 아래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오전: IB 수업 설계 이론

오후: IB 수업 설계 실전, 상호 피드백


함께 연수를 참가한 선생님께서는 예전에 IB를 경험해서인지, 연수의 내용과 수업 설계를 능숙하게 하셨다.

난 사실 연수의 내용 중 50%로 이해를 못 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keyword
이전 27화『나의 교직 생활 멘토! 옆반 선생님』 공모전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