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돌쌤 Apr 15. 2024

리더의 자격

리더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나이가 많으면 리더가 되는 것일까?  

   

50이 된 후

자연스럽게, 선배보다는 후배가 더 많아지고

직장에서도 앞에서 이야기할 기회가 많아졌다.     


리더의 삶?

리더에 관련된 책을 보아도 리더의 길을 잘 모르겠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모범이 되는 것인데, 나의 삶이 모범이 될까?

리더가 된다는 것은 먼저 하는 것인데, 나의 나태함은 어찌 숨길까?     


50의 리더는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원 가정에는 부모님께서 계시지만, 어느 순간 원 가정의 리더가 내가 되었다.

양성평등이 강조되어 아내와 공동명의를 한다 해도 본 가정의 리더는 내가 되었다.

직장에서도 어느 순간 리더는 내가 되었다.     


리더는 무엇인가?

후배들에게 꼰대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있다.

70년대에 태어난 대부분 나와 비슷한 시간에 부류들은 

선배 혹은 상사의 말씀에 무조건적인 복종이 있었다.

그 말에서 꼰대의 향기가 가득해도 토를 달지 않고, 그냥 순종하는 것이 미덕인 줄 알았다.     


하지만,

변화가 다양한 현시대에는 꼰대의 말은 통하지 않고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각자의 선택을 중요하게 여기며

선배의 일방적인 말씀보다는 공정을 바탕으로 한 중립된 의견이 중시되었다.

전체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 즉 개인의 삶을 더 중요시하는 시대가 되었다.     


현대에는 리더에게 어떤 요구를 하고 있는가?

전체를 이끌고 가기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포용하여 전체의 조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요구된다.     


50이 되어서 생각해 본다.

50에 리더는 어떤 의미인가?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진정한 리더의 상으로 살고 싶다는 것은 나이를 먹은 자의 욕심일까?     


2024년 3월 11

이전 15화 아버지의 통곡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