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레 Aug 07. 2024

인생의 표류기에 점검해봐야 할 것

'글을 짓다.' '집을 짓다.' '밥을 짓다.' 언제부턴가 '짓는다'는 동사가 좋아졌다. 짓는다는 행위는 끝나지 않은 여정을 담고 있다. 끝나지 않았기에 어떤 모양으로든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무언가를 '짓는' 사람은 고뇌하는 사람이다. 문장을 짓는 사람은 하나의 단어와 한 문장의 표현 앞에서 고뇌한다. 미간을 찌푸리고, 머리를 쥐어 감싸기도 하며, 멍하니 하늘을 올려다보거나 나를 제외한 분주한 움직임을 하염없이 바라보기도 한다. 그러다 '불현듯' 떠오른 그 한 마디의 희열에 즐거워하는 사람. 그 사람이 글을 짓는 사람이다.


집을 짓는 사람은 또 어떤가. 누군가의 꿈을 구현해 내는 일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에 가깝다. 이들은 가능성의 재료를 엮어 행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밥을 짓는 것 역시 단순해 보이고 눈대중으로 하는 듯 보여도 나름의 계량이 있고 경험의 근거에 따라 결국 한 끼의 사랑을 짓는 것과 같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삶은 이야기를 짓는 시간이기도 하다.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이야기꾼이 될 수밖에 없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세월의 흐름만큼 이야기가 쌓일 수밖에 없으니까. 


근래에 나는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 읽고 또 읽기를 반복하듯 지난 3년의 시간을 자주 돌아본다. 3년간 내 안에 지워지지 않는 감정은 무력감이었다. 안타깝게도 이런 상태가 꽤 오래 지속되고 있었다.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가며 그간의 내 상태를 분석해 보았다. 분명 나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고자 함이었는데 하면 할수록 무력감의 늪에 서서히 빨려 들어가 듯한 기분이었다. 


오늘에야 나는 중요한 한 가지 이유를 간과하고 있었음을 깨달았다. '스토리.' 내가 잃어버린 건 자신감도 자존감도 아닌, '스토리'였다. 동시에 나를 주저하고 지독할 만큼 망설이는 사람으로 탈바꿈시킨 것 또한 '스토리'였다.


문득 과거의 스토리가 떠올랐다. 고등학생 시절, 학교의 제일 위층에서는 김포공항의 활주로가 보였다. 수업이 끝나고 야간 자율학습을 할 때마다 나는 창 너머 멀리 보이는 활주로와 수차례 이착륙을 반복하던 비행기를 자주 바라봤다. 그리고 되뇌었다. '나는 저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오가는 사람이 될 거야.'


훗날 해외 업무를 하는 사람이 되었다. 해외 출장을 다녀오고, 시차가 다른 고객들과 밤낮으로 일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건 다분히 스토리의 힘이라고 믿는다.


좀 더 과거로 시간을 돌려, 중학생 때부터 아니 그 보다 더 전부터 외국어를 배우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던 나는 중학생 때 훗날 나의 모교가 된 대학교의 이름을 나에게 수시로 들려줬다. '나는 그 대학교에 갈 거야'라고. 특별한 이유가 있던 것도 아니고 그냥 외국어가 좋아서 외국어에 특화된 대학교에 가고 싶었을 뿐이었다. 


결국 이번에도 스토리는 나의 걸음을 계속 그 방향으로 이끌어줬다. 그리고 나는 오래전부터 원하던 그 학교에 진학했다.


과거의 기억을 구구절절 꺼내는 이유는 다시 말하지만 스토리에는 분명한 힘이 있다는 믿음을 상기시키는 것과 동시에 표류하고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는 요즘의 삶의 단 한 가지 원인은 스토리를 잃어버렸기 때문임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이다.


지금 나는 다시 스토리를 쓰고 있는 중이다. 코칭을 통해 다시 목적지를 설정하고 그곳을 향하기 위한 여정을 그려보는 작업을 하고 있다. 무척 기대하는 건 이번에 발견하게 될 스토리는 긴 시간의 표류를 멈추고 다시 나아가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책과 삶을 통해 '스토리'의 힘을 곱씹게 된다. 대구에서의 미팅을 마치고 올라가는 기차 안에서도 계속 나에게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한 번 만 넘어서 보자.' '이미 능력은 충분하다. 단시 시작기로 마음먹지 안 했을 뿐이다.'라고.


아마 나와 비슷한 상태에 처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주저하고 망설이다가 자신감과 자존감마저 하락한 현재의 나를 돌아보면서 무기력한 상태로 자꾸 빠져들어가는 상태. 만약 당신이 이런 상황이라면 당신의 스토리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 나는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자. 


답은 스토리에 있다. 

이전 28화 문장에 힘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