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빠는치료사 Apr 12. 2024

ADHD는 '장애'도 '병'도 아니다.

ADHD 낙인 제거하기

ADHD는 '장애'도 '병'도 아니다. 그냥 증상이다


저명한 신경과 의사 브로먼은 97년 "간단히 말해, ADD와 ADHD는 병이라고 교묘게 꾸며낸 허구다. 전혀 질병이 아니다"라고 기고했습니다.


여성 내과 의사 Mary Ann Block은 그녀의 저서 'No More ADHD'에서 "ADHD는 주관적이며, 연례 미팅에서 거수에 의해 존재하게 된 정신의학적 낙인이다. 나는 ADHD가 우리의 아이들과 어떤 관련성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나의 의견, 나의 경험으로 ADHD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정신과 의사이자 교수인 데이비드 B 스테인은 그의 저서 'ADHD는 병이 아니다'에서 "ADHD는 병이 아니며, ADHD아동은 완전히 정상이다"라고 말합니다. 책의 1장 제목이 "부모들이여, 시스템에 속지 마라!"입니다.


ADHD라는 불리는 독자님들의 자녀는 지극히 정상이며, 어리기에 아직 충분한 기회가 있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시스템에 속지 마십시오. 정신과약물은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오남용 위험이 있는 마약류입니다.


각성제이지 치료제가 아닙니다. 장기복용에 따라 평생 고통받을지도 모르는 데, 처방하는 사람도 부작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ADHD낙인 제거하기


ADHD라는 진단이 '부모나 선생님의 주관적 낙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인식은 완전히 전환되었습니다. ADHD는 어떤 소수 그룹을 특정하지 못하기에 당당하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조금씩 개선해 가는 것이 인생이지, 현재 완벽한 사람이 되지 못한 것에 죄책감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어린이'라는 말의 어원은 '어리석다'라고 합니다. '미숙'하고 '의존적'인 사람을 '어리다'고합니다. 어린이는 미숙하고 의존적이고 어리석어서 어린이입니다. 어린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ADHD라는 말은 어렵고, 포괄적이며, 부정적인 느낌입니다.  'ADHD'라는 말은 선생님이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 가정 밖의 구성원들과 소통용으로만 사용했습니다. 아내와 집에서 대화할 때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했습니다. 아이에게 "너는 ADHD야. 남들하고 달라" 느낌을 줄 수 있는 차별적 언어를 쓰지 않으려 했습니다.


문제를 단순하게 정리하기


상담, 독서, 관찰을 통해 철수가 가장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정서조절능력"과 "주의전환능력", "사회성"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런 단어는 화자도 청자도 표현하기에 크게 거리낌이 없습니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은 개념이라서 그렇습니다.


주양육자는 문제현상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고, 단순한 표현으로 다시 정립하고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예시 >    


* 심리 검사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도울 것인가를 부부가 함께 고민하시면 문제가 단순하게 정의가 될 것입니다.













이전 05화 정신과의사들의 정신승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