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에게 배운, 나를 지키는 법

치과의사인 나는 오늘도, 프로폴리스를 먹는다.

by Uline



2022년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건강'과 '면역력'이 아닐까.
거리두기가 한창이던 작년 어느 날, 한 지인으로부터 '화분'을 먹기 시작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무지했던 나는 '하다 하다 이제 흙 까지 파먹는구나'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알고 보니 '화분'은 벌들이 꽃에서 채취하는 꽃 화花 가루 분 粉 즉 꽃가루였다. 여기서 또 의구심이 들었다. 왜 하필 꽃가루를 먹는 것일까. 사람들은 왜 벌의 노력을 가로채는 것일까.





화분은 Bee Pollen의 다른 말로, 그 옛날 클레오파트라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즐겨 섭취했다고 알려진다.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로열젤리의 원천이기도 하다.
자, 그렇다면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물론이고 선대의 사람들은 어째서 벌과, 그 행적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일까.



shutterstock_1878826933.jpg



벌집 하나하나에는 꿀벌들과 그 꿀벌들이 열심히 모아 둔 꿀이 가득하다. 달콤한 향에 다른 벌레들이 꼬일 법도 한데 그 어떤 벌레의 침입 흔적도 찾아볼 수 없다. 이런저런 꽃들을 찾아다니며 모아 온 꽃가루와 꿀, 타액 등이 섞여있음에도 불구하고 곰팡이가 피거나 썩지 않는다. 다 우연일까.



1.jpg



벌들이 벌집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던 이유, 또 벌집 내부가 썩지 않고 깨끗한 이유, 클레오파트라가 젊음 유지를 위해 화분을 꾸준히 섭취한 이유, 이 모든 것들은 사실상 하나의 키워드를 가리킨다. 그것은 바로 프로폴리스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꽃과 화분을 비롯 나무나 풀의 끈적한 진액을 이용해 만들어내는 물질이다. 벌집을 살펴보면 안팎이 모두 끈적한데, 이 끈적한 물질이 바로 프로폴리스인 것이다. 이 프로폴리스로 인해 벌은 외부의 침입을 막고 벌집 내부를 깨끗하게 보존할 수 있었다.
즉,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제인 동시에 살균제이다.



shutterstock_166803008.jpg



구강 내에는 많은 세균이 살고 있다.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이 몸속으로 들어오는 첫 번째 유입 통로기 때문이다. 적이 위협을 가할 때 입구를 봉쇄하듯, 구강을 지키면 신체를 지킬 수 있다.

물론 우리의 침도 어느 정도 살균작용을 한다. 벌레 물렸을 때 침 바르라는 것도 그 이치다. 그러나 사실상 충분한 살균작용을 기대하기엔 무리가 따른다. 만약 침만으로 완벽한 살균이 이뤄진다면 충치나 잇몸질환에 괴로운 이는 없을 것이다.



shutterstock_398630869.jpg



프로폴리스는 항균작용을 한다. 세균과 맞서 싸워준다. 프로폴리스의 구강 내 항균작용과 이 항균작용으로 인해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내용은 이미 여러 논문을 통해 발표가 되었다. 즉,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우리는 구내 건강을 지킬 수 있고 구내를 지킴으로써 신체 건강을 지켜낼 수 있다. 물론 프로폴리스가 구강 내에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폴리스는 여러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항생제 역할을 한다. 물론 그렇다 해서 프로폴리스 섭취만으로 모든 염증이 드라마틱하게 사라지진 않는다. 염증이 생겼을 때 항생제의 보조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염증이 잘 생기는 사람은 예방 목적으로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shutterstock_499199107.jpg



피곤할 때면 입술에 물집 잡히는 사람이 많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때문이다. 특히 헤르페스는 잦은 재발로 악명이 높다. 따라서 평소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는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입술 헤르페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프로폴리스 내 중요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인체 내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이다. 젊어지기 위해 그 어떤 노력도 마다하지 않은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던 그 화분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 프로폴리스 아니던가. 체내 누적된 활성산소와 약해진 면역력은 암의 원인 중 하나이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동시에 인테페론의 생성을 촉진해 항암에 도움을 준다. 또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며 자가 면역력 증진으로 세포를 건강하게 한다.



2.jpg


단순히 화분을 먹는다고? 에서 출발한 의구심이 벌의 지혜로, 벌의 지혜가 입속 건강에서부터 몸속 건강까지 지킬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 이어져 치과의사인 나는 현재,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고 있다. 항균작용과 항염, 그리고 항바이러스, 항암효과, 정상적인 면역기능, 항산화 효과까지. 만병통치약이라 명명하는 것은 오버이나 프로폴리스가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에 치과의사인 나는 오늘도, 프로폴리스를 먹는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