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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공공홍보와 기업홍보, 각각 일도 매력도 달라요~

by LYR Mar 12. 2025

대학 졸업 후 짧은 잡지사 생활을 끝내고 출판사와 홍보 대행사를 동시에 지원했다. 같은 시기에 각기 다른 분야에 면접 본 후 많은 고민을 하다 트렌디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홍보 대행사를 선택했다. 아직까지 그 선택에 후회는 없지만 대행사는 생각했던 것보다 치열하고 극한의 버라이어티 한 곳이긴 했다. 20여 년 동안 기업 PR, 공공 PR을 각각 10년 이상 경험했고 4~5년 동안은 공공 PR과 기업 PR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했다. 


첫 업무였던 소형 전자기기  Publicity(언론홍보)를 시작으로 얼마 동안은 기업 PR, MPR 중심으로 일했었다. 그러다 운이 좋게 스카우트 제의를 받아 공공홍보 업계 1위 기업에서 공공홍보를 시작했다. 몇 년 동안 공공홍보에 특화된 역량들을 '찐'으로 배웠고 그 후 국내 TOP 3위 안에 드는 대형 종합 홍보 대행사에서 공공과 기업홍보를 입사부터 퇴사까지 동시에 진행했었다. 


4~5개의 팀이 있는 작은 규모 대행사에서 PR을 시작해 직원 150여 명, 매출 몇백억에 달하는 큰 규모의 대행사들을 거쳤다. 오랜 기간 PR을 했지만 대행사는 규모가 크나 작으나 비슷하게 운영되었고 AE의 역할은 어딜 가나 대동소이했다. 크고 작은 기업에서 20여 년간 기업 홍보와 공공홍보를 진행해 보니 공공홍보와 기업홍보는 많이 달랐다. 


사업비나 산출내역 방식, 제안서 작성과 제출, 프레젠테이션, 홍보 목적, 홍보 영역, 보고서 형식, 효과측정 방법 등 실무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그 차이에서 오는 매력과 어려움도 서로 달랐다. 물론 공통점도 많지만 그 공통점은 비단 공공홍보와 기업홍보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PR, 광고, 마케팅, 이벤트 대행사에서도 느끼는 '대행사' 공통점과도 유사할 것 같다.  


공공과 기업이라는 서로 다른 두 분야를 오가며 어려움도 있었지만 Publicity, 광고, 행사·이벤트, MPR, SNS 채널 운영, 리서치, 홍보 컨설팅까지 다양한 영역을 경험해 PR 스펙트럼이 확연히 넓어졌다는 것은 분명했다. 예를 들어 행사에 있어서만도 기업의 제품 출시와 대통령 행사는 목적, 규모, 절차가 달랐고 그렇기에 다각도로 입체적인 업무들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래서 지금까지 공공 홍보와 기업홍보, 더 나아가 AE 생활에 대한 대행사 경험들을 개인적인 기록 겸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공공 PR과 기업 PR 그 차이'이라는 제목으로 정리해 보려 한다. 


직접 다녔던 회사에서 진행한 업무를 기반해 작성할 예정이지만 이 내용들이 모든 공공홍보, 기업홍보 전반에 일반화하기 힘든 부분도 있을 것이다. 최근 업계 환경이 기술변화와 함께 너무나 빨리 변하고 PR, 광고 에이전시가 수십, 수백 개에 달해, 다양한 업무들이 고객사(기업과 공공기관) 니즈와 방향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종합 홍보 대행사와 공공전문 대행사, 온라인전문 대행사가 각기 성격이 다르고 같은 회사에서도 본부나 팀별로 업무처리 방식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공공홍보, 기업홍보의 정의에 대해 가볍게 짚고 넘어가 보자.


대학원에서 배웠던 PR 전공 교재에서는 PR의 정의만 해도 어마어마하게 많았고 PR과 홍보의 개념도 약간 달랐다(여기서는 PR과 홍보를 편의상 같은 개념으로 간주한다). 일반적으로 홍보라고 하면 간단히 말해 널리 알리는 활동을 말한다. 공공홍보는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이나 사업을 일반 국민들에게 알리고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고 기업홍보는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타깃에게 알려 기업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다. 


학자의 정의는 너무 아카데믹해 대신 자주 쓰는 AI에게 질문해 봤다. 


#공공홍보 : 정부나 지자체가 시행하는 정책을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과 소통하는 활동.          

- 공공홍보의 목표                                                          

국민의 이해와 동의를 획득하는 것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

정책 내용을 신속히 널리 알리는 것

정책 대상자와 정책 집행자들의 정책 순응을 높이는 것

정부의 권위를 획득하는 것

사회 통합과 국민 통합에 기여하는 것


#기업 홍보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기업을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   

- 기업 홍보 목표 : 기업의 존재와 가치 알리기,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브랜드 강화, 관심 끌기          

- 기업 홍보 방법                                                             

언론 홍보 : 제품 출시, 행사, 수상 등의 일들을 언론에 보도하고 인터뷰 진행

웹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 : 회사의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

소셜 미디어 마케팅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이벤트 마케팅 : 제품 출시, 고객 감사, 기업 발표회 등의 이벤트 개최


- 홍보와 마케팅의 관계

홍보는 마케팅의 한 파트로,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하는 활동. 



개인적으로 PR(Public Relations)은 광고나 마케팅보다 더 상위 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입장에서 보면 기업 PR이 마케팅적인 시각으로 정의된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AI가 제시한 내용이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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