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꼬맹이 Jun 25. 2024

직업이 뭐길래?

매년 학기 초마다 부모님의 직업을 조사했다.

직업이 무엇이며, 집에 TV 있는 사람, 자동차 있는 사람, 전화기 있는 사람...

왜 조사를 했는지는 그때도 모르고 지금도 모른다.

내가 기억하는 건 농부라는 직업에 손을 들고 나면 싸하게 변하는 선생님들의 눈빛이다.

그래서 부끄러웠다.

농부라는 직업이.

잠깐 부동산을 하시기도 했지만 주 업이 농부인 아빠.

동네에는 논 농사짓는 분도 계시고 젖소 키우는 분, 황소 키우는 분 다 계셔서 학교를 가기 전에는 농부라는 직업이 꽤 좋은 직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선생님들은 그 직업이 싫었나 보다. 은근 무시하는 걸 보면.

그래서일까? 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

정말 싫어한다.

내가 어른이 된 지금도 그 말에 변한 건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더더 확실히 느낄 뿐이다.

직업이 나의 전부를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 직업은 반드시 귀천이 있다.

그리고 난 그 귀천 때문에 아빠가 돌아가신 후 더 펑펑 울었다.

지금의 내 직업이 부끄러워서.

아빠가 열심히 키워주셨는데 내 모습이 너무 보잘것없어 죄송스럽다.

더 좋은 직장에서 번듯한 자리에서 많은 월급 받고 살았더라면 아빠 가시는 길에 이렇게 미안하진 않을 텐데..

후회된다.

몇 번의 선택이.

그때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나 웃을 수 있었을까?

 



이전 08화 아빠의 아빠와 달리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