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진경 Jan 24. 2024

중학교 반 편성의 비밀

00랑 같은 반이 되었으면 좋겠다.

00랑 같은 반이 되기 싫다.


학년이 바뀔 때마다 아이들이 많이 하는 고민입니다. 아이들의 바람이 모두 이루어진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럴 수 없죠. 과연 중학교에서는 반 편성을 어떻게 할까요? 가장 정확하면서도 민원이 들어오지 않는 방법은 성적으로 반을 편성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학업 실력을 고르게 나누어 편성하여 학급 간 불균형을 최소화하기 위함이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성적으로 반을 편성합니다. 1학년은 입학 전에 반 편성 고사를 보고 그 결과를 활용하며, 다른 학년은 전년도 내신 성적을 산출하여 반 편성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2학년에서 3학년으로 진급할 때, 자유학년제로 내신 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기초학력평가 결과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 1학년의 경우 반 편성 고사를 교과목 시험이 아닌 인적성 검사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어요.)


여기서는 가장 보편적인 기준이 되는 성적을 가지고 어떻게 반을 편성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반 편성 과정은 1단계 성적으로 배치하는 과정과 2단계 조정 과정으로 나눌 수 있어요.


1단계: 성적으로 S자 배치

먼저, 남학생과 여학생을 구분하고 성별 안에서 성적 순대로 아이들을 나열합니다. 그리고 S자로 반을 배치해요. 만일 학급이 2개라고 가정한다면 이런식으로 배치를 하는거죠.


12

43              

56

87

910


2단계 : 조정

성적으로 우선 배치를 한 후에 조정 단계를 거쳐요. 이때 고려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 학교폭력 등의 상황이 있었던 학생이 분리되었는가(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분리)

- 학급 간 불균형이 최소화되었는가

- 학습 분위기나 학생 성향 등이 고르게 배정되었는가

- (1학년의 경우) 같은 초등학교 출신 학생들이 고르게 편성되었는가

- 쌍둥이를 한 반이나 서로 다른 반으로 배정 요청할 경우

- 특수 학생으로 교사나 학급 친구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이러한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학년 담임교사들이 함께 모여 논의를 하며, 이전 담임 교사상담 기록을 참조하여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반을 교체하게 될 때는 비슷한 성적의 학생 중에서 선정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2월에 이루어져요. 따라서 혹시나 꼭 같은 반이 되면 안되었으면 하는 친구가 있다면 학기 중에 담임 교사에게 상담을 하면서 넌지시 이 친구와의 교우관계가 어렵다는 상황을 알려주세요. 누구와 같은 반이 되고 싶다고 하는 요청은 절대 반영되지 않지만 보이지 않게 괴롭히는 친구, 학급에서 생활을 함께하기 힘든 친구가 있고 그 정도가 정말 심각하다면, 이러한 조정 과정에서 그 부분이 반영될 수 있거든요. 주의할 점은 꼭 미리 말씀을 해주실 것! 반 편성 결과가 나온 후에 학교로 전화해서 반을 변경해달라고 요청하시면 곤란해요. 한번 발표된 반 편성 결과는 바꾸기 어렵거든요. 그러니 반 편성이 되기 전에 상담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그 요청이 무조건 100% 반영되지는 않지만 혹시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서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편성된 결과는 보통 2월 말 정도에 대국민 정보 서비스인 나이스 학생 사이트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나이스에서 반 배정을 확인하려면 '나의 정보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학년, 반, 담임 교사 등의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해요. 간단하게는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학급 배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확한 일정은 학교의 안내에 따르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학교 반 편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모든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학급편성을 할 수는 없지만, 반 편성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시면 좋겠어요. 그래서 혹시 정말 같은 반이 되는 걸 피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평소에 담임 선생님과 소통을 자주 하시고, 상담 시 그러한 부분들을 미리 알려주시길 바라요. 물론 단순히  자녀가 그 친구를 싫어한다는 이유로는 안되며 누구나 들었을 때 납득할만 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또 그렇게 말씀하셔도 반영이 안될 수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시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입학 전에 반 편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가정통신문이나 문자를 통해서 반 편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수집하기도 해요. 대부분 예비소집일에 반 편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거나 안내하므로, 혹시 초등학교 때 학교폭력 등 관계가 좋지 않은 친구가 있거나, 쌍둥이일 경우 학교에 미리 말씀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이전 12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이렇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