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타 Feb 15. 2024

기억하지 않고 글을 이어 나갈 수 있을까

'숨'과 같은 사랑을 주고받고


애도하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다만 아버지와의 기억을 글로 남겨두고 싶었을 뿐이다. 누군가는 "그런 게 바로 애도야."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나에겐 전혀 다른 의미다. 나는 나의 아버지란 사람을 이미지가 아닌 글로 표현하고 싶었을 뿐이다. 어느 한 사람의 성품을, 그 사람의 인생을 담아내기에 언어라는 것이 얼마나 단순한가 끊임없이 생각하면서도, 보이는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아버지의 모습과 아버지가 만들어준 기억들에 지극히 개인적인 나의 감성과 시간들까지 담아내야만  아버지의 모습이 온전히 표현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글을 쓰는 시간은 애도의 시간이 된 듯하다. 우리의 기억을 문장으로 풀어내기 시작하면서 아버지와의 이별로 슬픔에 매몰되었던 시간들마음 한 구석  편으로 밀려났다. 그리고 마음이 아파 외면했던 지난 추억들이 밀물처럼 마음속으로, 기억 속으로 밀려들어왔다. 여전히 슬프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아버지와 나눴던 일상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더 진하게 마음 한켠에 쌓이기 시작했다.


아버지란 존재와 그 사랑이 나에겐 숨과 같아서 소중한 걸 모르고 살았다. 잠시 물에 빠진 사람처럼 감정의 물결에 허우적거렸지만 글을 쓰면서 깨달았다. 아버지가 남기고 간 마음과 사랑이 사라져 버린 게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가 즐겨 먹던, 아빠가 좋아하던 '동그란 과자' 마카롱!]

© feeling_hope, 출처 Unsplash








이전 03화 애도의 시간은 나도 모르게 찾아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