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원 Mar 24. 2024

건강 체크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들은 평소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치료할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으므로 아무런 증세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며칠 전 건강검진을 했는데 혈압약 복용 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질환들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어서 연령대나 성별에 상관없이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방심하지 말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 상태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보험에 가입된 만 20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하고 있으며 격년제로 시행하고 있으므로 2024년 건강검진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고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을 듯하다.




국가건강검진은 지역가구주와 직장 가입자,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가 피부양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으로 출생연도를 기준, 홀수 해에는 홀수년도 출생자를, 짝수 해에는 짝수 연도 출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기본 검진 항목은 기본 신체계측과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검사, 혈압측정, 청력검사, 시력검사, X-ray 흉부 촬영 등이며 이 밖에 나이와 성별에 따라 검사 항목이 추가되기도 한다.      


"누가 아파지고 싶어서 아플까?" "자신이 죽는 걸 미리 아는 사람이 있는가?" 주기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점검하는 게 중요하다.                     


이전 05화 보고 싶은 아버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