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한문 지필평가 대비 요약지 만들다 단원별 새로 나온 한자 수에 눈이 멎었습니다. 10과 16개 + 12과 12개 + 18과 17개 + 19과 20개 + 20과 16개 = 81개. '9 × 9 = 81이네? 한자판에 오목판 만들면 재밌겠다!' 시험 대비 한자를 가로 9칸, 세로 9칸 81칸 안에 편집하고 학습지 뒷장에는 한자 뜻, 음 비운 오목판을 넣었습니다. '한문 2학년 2학기 지필평가 대비 81'! '학생들 반응이 어떨까?' 등사하면서 두근두근했습니다.
20과 보충학습지 쓸 시간 주고 형성평가 풀이하고 요약지 1~2쪽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시험 범위 한자 81개밖에 안 돼요?"
(친구들끼리)"한문 해볼 만하네."
한자 오목 하는 학생, 혼자 외우는 학생, 친구들과 묻고 답하며 한자 뜻, 음 외우는 학생...... 시작이 좋습니다.
시험 앞두고 교무실 찾는 학생이 부쩍 늘었습니다.
"한자 있는 학습지 하나 더 받을 수 있을까요?"
잃어버린 학생, 한자 뜻, 음 다 써서 깨끗한 요약지 하나 더 받고 싶단 학생들이 찾아와 넉넉하게 인쇄했습니다. 요약지 3~6쪽과 수업 시간에 푼 기출문제지를 찾는 학생도 늘었습니다.
한문 시험날, 교문지도하는데 한자 요약지 들고 외우며 등교하는 학생들이 보입니다.
"샘, 한문 100점 맞을게요."
"고마워. 시험 잘 봐!"
공부한 만큼 얻는 뿌듯함을 선물해서 기쁩니다.
* 2023학년도 2학년 2학기 한문 요약지 양식입니다. 3~6쪽은 원래 방식 그대로고 1~2쪽만 시험 범위 한자를 A4용지 한 장에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