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혁신적인 방아쇠
현 시대는 과거와 다르게 수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여러가지의 혁신적인 기능 또한 존재한다. 그리고 그 모든 장점과 단점, 기능들은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 하나로 펼쳐지게 된다. 정보화 시대는 펜보다 칼이 더 강하며 지식이 곧 힘인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거대하고 깊게 퍼지는 정보들은 바다와 같으며 우리는 그 바닷속에서 정보화 시대의 방향성과 현 인류의 방향을 찾기도 한다. 정보화 시대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그 가능성들은 혁신적인 방아쇠가 된다. 정보화 시대의 기능들과 정보들이 자유롭고 혁신적인 만큼 위험한 방아쇠 또한 존재한다는 것이다. 정보화 시대의 장점과 단점은 도덕적 가치가 동반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써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할 점이기도 하다. 오늘은 정보화 시대의 장점과 단점, 특징과 현 시대에 대한 방향성과 내 생각을 중심으로 글을 써보겠다.
정보화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나는 우선적으로 사이버공간, 인터넷을 고를 수 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인터넷은 정보화시대의 중심이며 현 시대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인터넷이 가진 무궁무진한 가능성은 혁신적인 방아쇠로써 우리 일상에 가끔 거대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인터넷에는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이는 곧 정보화 시대의 장점과 단점이기도 하다. 첫 번째 장점이자 단점은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비대면성과 대면성으로 이어지는데 예시로는 온라인 쇼핑이나 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공간의 제약이 없는 것은 편리함을 추구하던 모든 인류에게 크게 작용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진 지금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은 더욱 더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단점은 '감정'과 '확실성'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예시로 쓰인 온라인 쇼핑은 확실성이 없어진다는 단점에 해당된다. 온라인 쇼핑을 옷으로 예를 들자면 옷을 실제로 보고 또 입어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이즈를 알 수 없으며 나에게 잘 맞는지조차도 알 수 없다. 또 감정이 없다는 예로는 '줌'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대면성이나 메시지가 해당된다. 현 시대의 가장 큰 장점을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면 현 인류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감정'을 뽑을 수 있다. 감정은 글과 말로 또 표현으로 알 수 있지만 줌과 같은 화상통화나 카카오톡같은 메시지로는 진심을 제대로 전할 수 없다. 우리가 거기서 받게되는 모든 진심은 진심처럼 보일려 애쓰는 미디어 매체들 뿐 일거다. 장점은 인류의 불완전함을 이야기하며 인류의 불완전함은 그동안 인류가 살아온 하나의 이유이기에 감정이 없어진다는 공간의 제약에 대한 단점은 매우 큰 단점으로 이어진다. 두 번째로는 익명성이 있다. 먼저 익명성은 자유롭고 위험한 또 하나의 세상 '인터넷'에서 이름이라도 지키고자 만들어낸 아주 작은 배려다. 이 배려는 인터넷 이용자의 인권을 지키고자 만들어낸 것이며 실제로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거대한 장점이 된다. 그러나 반대로 익명성의 단점은 '심각하다' 이는 인터넷이 혁신적인 '방아쇠'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익명성의 단점을 뽑자면 악플을 예시로 뽑을 수 있다. 익명성이라는 힘을 방패로 삼아 악용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무서운 예시이다. 이 익명성의 단점을 통해 수 많은 사람들이 죽었으며 우리는 상황의 거듭됨과 심각함을 인지하고 정보화 시대의 익명성이란 특징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는 개방성이 있다. 이 개방성은 말 그대로 개방적인 것을 말하는데 우선 장점은 자신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방성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댓글'이 있다. 댓글은 악플과 비판이 달리는 무시무시하고 냉철한 곳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나의 의견과 생각을 뽐낼 수 있는 가장 개방적이고 대중적인 공간이다. 개방성의 댓글로써의 장점은 큰편이다. 그러나 장점이 큰 만큼 그에 반하는 단점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개방성의 단점으로는 '자유로움'이 있다. 자유로움은 꽤 큰 단점으로 작용되는데 이는 개방성의 자유로움 자체가 인터넷 공간내에서의 '통제하기 어려운 힘'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그 공간속에서의 자유로움은 가장 큰 단점으로 치부된다. 정보화 시대에는 여러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장점과 단점 모두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펼쳐진다는 것 또한 깨달았다. 정보화시대에 있는 가능성은 통제할 수 없기에 위험한 것이며 우리는 그 가능성을 직접 통제할 수 있을만한 수단이 없다. 그러나 가능성을 직접 통제하지 못한다면 가능성을 쥐고 있는 우리 스스로가 알게하면 된다. 현 시대의 가장 중요한 '도덕적 가치'를 말이다. 아는 것이 힘인 시대에 물질적 가치들은 먹히지 않는다. 고로 우리는 펜의 날카로움이 곧 권력인 시대 속에서도 '도덕'은 잃지 말아야 한다. 정보화 시대의 장점과 단점이 거대한 만큼 그에 대한 도덕적인 마음가짐도 필수적이다. 난 현 인류가 도덕적인 마음가짐을 갖고 행동하길 바란다.
정보화시대에는 수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 인터넷으로 묶는다. 인터넷은 혁신적인 방아쇠이며 우리는 그 것을 통제하기 위해 도덕적 가치를 마련한다. 인류는 정보화 시대의 발전만이 인류의 진보 방향이며 희망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나는 인류의 발전이 조금 늦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현 인류의 인터넷 문화 수준은 낮으며 우리는 아직 그 것들을 감당하지 못한다. 감당하지 못하는 힘은 새로운 시작이 될 수도 있는거고 또 위험한 힘일수도 있다. 그러나 현 인류가 붙들고 있는 정보화시대는 너무나도 악의적이고 불순하다. 나는 인류가 이 모든 것들을 감당한 뒤에 발전해도 늦지않다 생각한다. 21세기의 인터넷은 가장 혁신적인 도구다. 그러나 도구와 그를 향한 발전은 우리에게 찬란한 미래만은 갖다주진 않는다. 발전을 위해 소모했던 나무가 지구 온난화의 거대한 파도가 되어 돌아온 것처럼 말이다. 정보화 시대를 유지하고 또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은 인류의 균형적인 도덕적 가치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로 나는 앞으로의 정보화 시대에서 나만의 도덕적 가치인 '행복'을 지키면서 살 것이다.
지용욱 2021 03 26 인터넷을 주제로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