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Oct 22. 2021

호텔 외벽의 베를린

독일 베를린, 이스트 사이드 호텔(East Side Hotel)


'베를린'이라는 도시를 생각했을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그려지는 이미지 중 하나는 이스트 사이드 호텔(East Side Hotel) 외벽의 그라피티이다. 아니, 정확히는 그 그라피티가 그려져 있었던 풍경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이 호텔에 투숙을 한 것도 아니고 이 호텔이 세계적인 호텔인 것도 아니고 이 호텔 주변 풍경이 끝내줬던 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그 풍경이 베를린의 대표 이미지로 내 머릿속에 각인된 이유는 그 풍경과 조우한 순간, 베를린에 반해버렸기 때문이다.


2015년 5월. 베를린 여행 첫날,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East Side Gallery)로 향하는 길목에 있던 수많은 건물 중 하나였던 이스트 사이드 호텔. 그 호텔 외벽의 그라피티가 내 시선을 잡아끌었다. 충격적이었다. 그것이 묘사하고 있는 내용보다도 그것이 남녀노소 누구나 지나다니는 길 한복판에 버젓이 그려져 있다는 사실이.


어쩔 수 없는, 한국사회의 유교걸인 나는 그 그라피티를 찬찬히 살펴보지도 못했으면서 그 그림이 마음에 들었다. 그 그림을 품고 있는 풍경 안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베를린을 강렬하게 느꼈다. 그림 속 'I ♥ BERLIN'이 주문이라도 된 것처럼, 나는 베를린이라는 도시를 좋아하게 됐다.


베를린은 지금도 나에게 자유롭고 개방적인 도시다. 내 마음속에 품고 있는 베를린의 이미지는 어쩌면 베를린 경험 1일 차 이방인의 섣부른 감상이 만들어낸 환상일는지도 모르겠다. 그렇다 한들 뭐 어떤가. 어떤 도시를 더 좋아하게 만들어줄 환상 같은 거 하나 내 에 품고 있다 해서 세상이 잘못 돌아갈 것도 아닌데.


이전 06화 그 녀석의 어떤 모먼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