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parang
한 가지에 마음을 다하고 매일 실천하며 꾸준히 노력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한 가지에 몰입하지 못하지만, 성공한 사람은 십 년을 투자한다.
대학을 중퇴한 그는 해안 방위대에 입대했다. 꿈은 작가였다. 처음에는 편지를 썼다. 배 위의 고단한 생활, 끝없이 펼쳐진 바다 풍경 얘기. 그의 글솜씨는 선원들 사이에서 차츰 소문이 났고 동료들은 연애편지를 부탁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바다 위에서 20년을 보냈다.
배에서 내렸다. 기다리고 있는 것은 지독한 가난과 중년의 나이, 실패할지 모른다는 불안감뿐.
작가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매일 출판사에 글을 보냈지만, 돌아오는 것은 거절 편지뿐이었다. 8년 동안 100통이 넘는 거절만 당했고 그의 인내심은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처음 「뿌리」를 구상했을 때 3년 안에 집필을 마치겠다는 목표였지만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노예들의 삶을 온전히 담기 위해선 방대한 자료가 필요했다. 도서관에서 고서(古書)를 뒤졌고 직접 아프리카까지 찾아갔다. 출판사에서 받은 돈은 바닥났고 빚까지 쌓였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노예의 삶을 체험하기 위해 남아프리카에서 미국까지 화물선을 탔다. 속옷만 입은 채 생활하기도 했고 지구를 몇십 바퀴 도는 취재 여행을 했다. 수천 명의 사람을 만났고 그들의 얘기는 차곡차곡 작가 노트에 채워졌다.
“작가라는 한 가지에만 마음을 다했다. 매일 18시간 동안 글을 썼다.”
알렉스 헤일리(Alex Haley, 1921 生)는 12년을 바쳐 「뿌리」를 썼다. 55살이 되어서야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노예들의 삶을 다룬 걸작이 세상에 나왔다. 책은 31개 언어로 번역됐고 800만 부 이상을 판매한 최고의 작가가 됐다. 「뿌리」는 드라마로도 제작돼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은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