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llii Feb 12. 2024

108배, 무릎걱정 없이 108FIT

CITYMONK들의 108 FIT

108배는 한국 불교에만 있다.


108배는 참회의 관행으로 한국 불교에서 행해지는 절법이다.  철학적인 의미와 셀 수 없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관절이 약하거나 무릎 걱정 때문에 108배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브롤리는 무릎 상해를 최소화하면서 자세 교정이 되는 108FIT 을 고안했다.


108FIT(Level 2)


절에서 하는 108배


108배는 동작 1~2로 넘어갈 때와 5~6으로 넘어갈 때 허벅지 앞쪽 대퇴근육 (Quadriceps)에 힘이 많이 필요한데, 이때 대퇴직근이 약한 사람들은 무릎관절에 힘이 많이 들어가 무릎인대와 관절의 마모가 증가할 수  있다.

이미지 : 불교신문

[그러나 108배도 올바른 지도를 받고 하면, 상해 걱정이 없다]


108Fit은 108배와 어떻게 다른가요?


108Fit은   복부를 하체에 붙여 손으로 걷듯 내려가므로, 무릎으로 가는 무게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그리고 같은 모양으로 올라와서 양팔을 뻗어 상체를 뒤로 젖히는 동작과 팔을 내릴 때 광배근을 적극 활용하는 자세로 디자인되었다. 이는 절수행의 수승화강, 두한족열의 효과는 가져오되 무릎 걱정은 덜어내고, 등 라인과 힙 라인이 눈에 띄게 수려해지는 장점이 있다.



등 라인과 힙 라인은 어떻게 운동이 되나요?


양팔을 위로 올려 다리를 모으고 Backbending을 한다.  그리고 양팔을 아래로 내릴 때 팔의 관절로 움직임을 만들지 않고 광배근을 써서 팔로 저항을 만들어  내린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등이 매끈해지고 등근육에 힘이 생겨 평소 어깨와 목의 통증이 자주 있는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이다.

광배근을 올바르 쓰기

[아래의 영상을 보고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브롤리에게 직접 사사 받으면 좋다] -아래의 시티몽크 카카오 오픈챗으로 들어오시면, 다양한 정보과 이벤트들을 안내받을 수 있다.


광배근을 발달시켜야 목과 어깨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광배근은 말 그대로 등에 넓게 배치된 근육이다.  광배근을 잘 사용해야 목과 어깨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는 브롤리의 오랜 임상적 경험이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자세로 등을 구부리고 얼굴을 앞으로 빼는 습관으로 등이 굽고  광배근은 소외되어 있다.  그래서 20대의 나이에도 등에 살이 있는 것이다.  누구나 등에  군살은 없어야 한다. 40대에도 50대에도, 등의 군살은 대부분 자세 문제에서 비롯된다.


왜 108Fit을 동적 명상 프로그램이라고 했나요?


한 가지 동작을 계속해서 수련하면서 내면의 생각을 바라보게 되고  근육이 단단해지듯 멘탈이 강화되는 느낌을 받는다. 이것은 브롤리의 경험뿐만 아니라 108Fit을 꾸준히 실천하는 수강생들의 경험이다. ”몸에도 좋지만 정신적으로 참 도움이 된다. “ 아래로 내려가는 음의 동작과 올라와서 뒤로 젖히는 양의 동작을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이 잡히면서 명상 이후의 평온함이 생긴다.


108FIT 동영상 -20Fit 부터

영상을 보면서 20Fit부터 해보자.

아래의 영상은 Level 1이다.

유연한 분들은 다른 클립을 열어서 Level2부터!


108FIT (Level 1, 20회 동영상)

특별출연 : 김토푸


 “나는 CITYMONK입니다” 연재는 [몸으로 돌보는 마음]이라는 철학을 실천방향으로 삼아 새로운 생활 방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며, 자신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을 함께 연구하며 동행할 CITYMONK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전 02화 디톡스 -시작을 위한 첫걸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