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알바만 하는 이유 같지 않은
이유.

알바는 히치하이크.

by silvery rain 이혜영

내가 알바만 한 이유?

이유가 있나? 당연히 정규직에 취업을 못 했으니 알바만 했지.


왜 정규직에 취업을 못 했나?

알바만 하느라 공부를 소홀히 했다. 그리고 알바, 공부, 집안일을 하다 보니 학교생활과 노는 것에 대한 갈망이 컸다.


정규직에 넣어볼 생각은 했나?

당연히. 대기업에 넣었다가 서류에서 탈락했다. 한 번 만에 접었다. 그전에 탈락이나 불합격돼 본 적이 없어서 충격이 컸다.


그럼 알바만 한 이유 같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학창 시절 내내 알바만 주야장천 했기 때문에 특별히 원치도 않는 데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것에 의욕이 없었다.


-알바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났기 때문에 알바에 대한 좋은 추억이 많았다. 그래서 알바에 대해 좋은 인식이 심어진 것 같다.


-알바는 고정직이 아니기 때문에 변동이 크다. 잘릴 위험도 있고, 재계약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 그게 좋았다. 어차피 그럴 것으로 생각하고 자유롭고, 맘 편하게 다닐 수 있었다.






# 좋은 알바.


알바는 히치하이크 같다. 좋은 운전자를 만나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즐겁게 갈 수 있다. 하지만 질이 나쁜 운전자를 만나게 된다면 어떤 위험을 당할지 모른다. 비록 긴 여행 속의 짧은 여정이고, 잠깐의 동행이지만 가능하면 즐겁고 맘 편한 것이 좋지 않은가.


1. 일단 좋은 알바는 고용주의 인성이 나쁘지 않아야 한다.

알바를 종 부려 먹듯이 이것저것 시키는 사람 패스.-이런 고용주는 알바가 쉬는 꼴을 못 본다. 그의 정신 속에는 알바가 쉬는 것은 돈이 녹아내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잘못하면 화장실 청소까지 할 수도 있다.


정을 강조하는 사람.-정에 호소하며 알바비를 미룰 수도 있고, 이모나 엄마처럼 굴며 자질구레한 것들을 부탁하기도 한다.


인색한 사람 패스.-밥 먹는 것도 아까워하며 눈치 준다. 실제로 상당히 화려하고 규모 큰 차이니즈 레스토랑에서 종업원들의 밥 먹는 모습을 본 적이 있었는데,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그들은 달랑 김치 하나에 멀건 짬뽕 국물에 밥을 먹고 있었다.


잔소리 많은 꼰대 패스.-고용인일 뿐인데 툭하면 혼날 수 있다.

2. 당연히 돈 많이 주고 편한 곳.

하지만 그런 곳은 찾기 어렵다. 일이 명확히 분리된 곳이 좋다. 내 경우엔 회사나 은행 등이 좋았다. 업무 보조 속에 많은 것들이 포함된다고 해도 어느 정도는 적정선이 있어서 열 받음을 피할 수 있다.


실력이 된다면 과외를 강력히 추천한다.


3. 또래가 많은 곳.

혹시 일이 힘들더라도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 유대감이 생기기 때문에 알바 스트레스를 수다로 풀 수 있다.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나면 인생 친구가 될 수 있다.




#. 나쁜 알바.


별로 하는 일은 없다고 하면서 돈 많이 준다는 곳은 피해야 한다. 알바천국인 줄 알고 갔다가 몬스터에 걸려 지옥으로 빠진다.


1. 고액의 서비스업-유흥주점일 확률 99.99% + 알파.


2. 고액 외근직 출장 알바-보이스 피싱 인출책으로 이용될 수 있다.


3. 댓글 알바-모든 댓글 알바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잘 알아보고 해야 한다. 알바비는 고사하고, 도박·음란물 사이트에 이용됐다간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4. 고액의 리뷰 알바-제대로 알아보지 않으면, 신상 털리고 돈까지 날릴 수 있다.


5. 고액의 프로그래머 모집-도박사이트 개설, 운영에 잘못 걸려 황천길로 갈 수도 있다.



세상에서 제일 나쁜 놈들이, 어린 학생들을 이용하는 것들이다. 코로나는 뭐하나? 저런 것들 안 데려가고!

keyword
이전 15화15. 화나니까 청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