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 엘리 Nov 16. 2023

Menopause

폐경

여성의 삶에서 또 하나의 변환점이 될 수 있는 폐경, 여자라면 한 번쯤은 이 과정을 겪어야 하기에  폐경 증상과 그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 증상을 완하를 위한 5 가지 tips

1. 열성홍조 (hot flashes)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커피와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알코올은 홍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매 식사에 단백질과 좋은 지방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그리고 견과류 등입니다.

3. 대두와 아마씨 같은 피토에스트로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합니다. 이 식품들은 몸속에서 호르몬 조절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4. 생선과 견과류 같은 오메가-3 (omega-3)가 풍부한 음식 섭취를 권장합니다.

5.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사광선을 피하고, 매일 몸을 움직이도록 노력합니다.


폐경 전 여성들은 호르몬 감소가 시작되면서 혈관운동 (vasomotor), 비뇨생식계 (urogenital) 그리고 육체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혈관운동 증상은 열성홍조 (hot flashes)와 야간 발한 (night sweats), 비뇨생식기계 증상은 질 건조 (vaginal dryness), 통증, 그리고 요실금 증상이 있습니다. 육체적인 증상은 불면증, 감정 변화와 관절과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완화를 위해 호르몬대체요법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을 사용합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ioidentical HRT  

간단히 말하자면 치료에 쓰이는 호르몬이 몸에서 생산되는 호르몬과 동일합니다.


Synthetic HRT 

이들 호르몬은 몸에서 생산하는 호르몬과 화학적 구조에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대다수의 호르몬 대체요법은 이 형태의 호르몬을 이용합니다. 


위의 두 가지 호르몬은 먹는 약뿐 아니라 젤 (gel), 국소 혹은 질 크림 (cream),  그리고 패치 (patch) 타입도 있습니다. 모두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이 나에게 맞는 선택인지는 전문가에게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Natural Medicine

세이지 (sage)


루바브 (rhubarb)

세이지 (sage)와 루밥(rhubarb)은 열성홍조 증상을 완하해 주는 허브입니다.  세인트존스워트 (St. John’s Wort)는 무드 스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D, B12와 철분 함량을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은 에너지와 기분변화에 필요합니다. 멜라토닌과 마그네슘은 수면 개선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Long-term Health  

폐경은 장기 건강 목표를 세우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뼈 건강에 대해 관심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estrogen)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칼슘 (calcium)과 비타민 디 (vitamin D)가 뼈 건강에 중요합니다.  다른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마그네슘 (magnesium), 아연 (zinc)과 비타민 케이투 (vitamin K2)가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를 움직이는 중량부하운동 (weightbearing exercise)은 두말할 필요 없이  뼈를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권장됩니다. 

뇌와 인지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활동과 학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된 음식, 건강한 지방산과 단백질이 픙부한 음식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을 위해 콜린 (choline)과 오메가-3 (omega-3) 함량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심장 건강을 위해 담배를 끊고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강조됩니다. 신체적 스트레스뿐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롤 줄이는 것도 건강을 위해 필요합니다.



대략적인 내용으로 개별적인 사안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권합니다. 

이전 03화 2023/24 독감예방 접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