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치요다구에 있는 “Kissuihananoren(生粋 花のれん)”을 찾았다. 방문한 날이 리뉴얼 오픈한 날이었다. 내가 첫번째 손님이었다.
가게 이름에 대해서는 미쉐린 가이드의 해설과 내 해석이 다르다. 미쉐린 가이드에서는 hananoren(花のれん)이 꽃을 상징한다고 했다. Kissui(生粋)가 순수하다는 의미니까, “순수한 꽃”과 관련한 이름이라고 여긴 것 같다.
그런데, hananoren(花のれん)를 일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2가지 뜻 이외에는 거의 없다. 하나는 이 라멘가게가 나온다. 또 하나는 60년전에 출간되었던 일본 유명 소설 제목이다. 상인인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룬 소설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상인의 실제 모델이 일본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설립자다. 그 사람은 110여년 전에 회사를 세웠고 그 회사의 현재 매출은 연 3천억원 정도다. 반전은 설립자와 소설의 주인공이 여성이라는 것이다. 110년전 근대 사회에서 유리천장이 상당했을 텐데, 사업적 성공을 거둔 것을 보면 상당한 상재(商材)를 지닌 사람이었을 것 같다.
게다가 Kissui(生粋)라는 뜻의 용례 중에는 사람을 꾸미는 것도 있었다.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 떠나지 않고 쭉 서울에서 살아온 사람에게 “순수한 서울 사람”이라고 표현할 수 있듯이 Kissui(生粋)는 사람에게 쓸 수 있다.
이 검색 내용을 확인하고, 나는 이 가게의 주인 요리사가 여성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보조 요리사가 여성인 것을 본 적은 있지만, 주인 요리사가 여성인 것을 본 적은 없지만 적어도 여성과 관련이 있어 보였다.
그리고 가게를 방문해서 확인했다. 부부가 운영하는데, 남편이 라멘을 만들고 부인이 서비스를 담당했다. 그걸 보고 부인이 지은 이름이 아닌가 생각했다. 마블의 캡틴 아메리카처럼 되고 싶다면 “순수한 캡틴 아메리카”를 닉네임으로 쓸 수 있듯이 hananoren(花のれん)의 주인공처럼 되고 싶어서 “Kissuihananoren(生粋 花のれん)”을 가게 이름으로 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라멘을 먹으면서, 주인 분 내외에게 직접 물어보아도 좋았을 텐데, 거의 내 추측이 맞는 것 같아서, 깜빡 잊었다. 다음에 방문하게 된다면 물어보아야겠다.
여기 특징은 카드 결제가 된다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곳을 찾기가 어렵지만 일본에서는 카드 결제가 되는 점포를 찾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실제로 지금까지 방문한 다섯 곳의 라멘 식당 중, 카드 결제가 되는 곳은 여기 한 곳뿐이다. 역시 비즈니스적 감각이 있어 보인다.
일본 사람들은 카드 결제를 기피하는 것은 빚 지기 싫어하는 문화와 있기 때문이다. 카드결제도 빚이라 여기기 때문에 소비자가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소비자가 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게들이 카드 가맹점이 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래서 대형 점포나 프랜차이즈 등을 제외하면 카드 결제가 되는 곳이 많지는 않다.
한국 등에 비하면 전자 결제 시장이 활성되지 않았는데, 그 때문에 일본 정부는 코인 시장을 활성하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다. 2020년 올림픽을 앞두고, 몰려올 외국 관광객들을 생각하면, 카드결제의 보급이 시급했다. 그래서 생각했던 것이 가상화폐, 암호화폐 - 코인 사용을 장려하는 거다. 코인 사용이 일반화 되면 자연히 전자 결제가 늘어날 꺼라 본 것 같다. 그렇기에 이외로 암호화폐에 대한 법 정비가 빨랐다. 5-6년전부터 일본의 대기업 양판점인 “빅카메라”에서는 10만엔 한도내에서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우리나라 가전전자 양판점 하이마트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하면 빅이슈가 될꺼라고 상상한다. 하지만 코인에 관한 법정리를 했어도 여전히 일본에서 카드결제를 포함한 전자결제 보급률이 낮다
카드로 식권판매기에서 1100원의 기본 라멘의 식권을 결제했다. 6석의 카운터의 석에 앉았다. 이곳의 라멘 국물(스프)는 닭고기 계열이다. 내가 닭고기 계열의 라멘을 좋아한다. 맑은 국물에 덜 짜게 느껴진다. 국물 맛을 봤을 때의 느낌은 한국의 담백한 닭계장 국물을 마시는 것 같았다.
식당은 일본의 유명 여자 대학교 - 우리 나라의 이화여자대학에 해당되는 오차노미즈 여자 대학 앞에 있다. 길가에 있기 때문에 가장 찾기가 쉬웠다.
주소
Tokyo, Bunkyo-ku, Otsuka 3-5-4
홈페이지&SNS
https://www.instagram.com/kissuihanano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