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후 鴻雁来(홍안래)

by 돌레인

양력 : 10월 8일 ~ 12일

의미 : 기러기가 날아오기 시작한다


기러기가 북쪽에서 다시 찾아온다


제비가 남쪽으로 돌아갈 무렵, 겨울새인 기러기가 북쪽에서 날아옵니다. 그 해 처음으로 건너온 기러기를 '하츠카리(初雁 첫 기러기)', 기러기 울음소리를 '카리가네(雁が音)'라고 합니다.



멀리 시베리아 등에서 바다를 건너 찾아오는 기러기가 방향을 잃지 않는 것은 태양이나 북극성의 위치를 목표로 날기 때문입니다. V자 모양으로 열을 이뤄 나는 모습을 '안항(雁行)'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력이 작동해 뒤따라오는 새들이 덜 힘듭니다. 그리고 선두로 가는 새가 지치면 교대하여 집단으로 협력하면서 긴 여로를 건너옵니다.




Q : 나가사키(長崎)의 스와신사(諏訪神社)에서 행하는 가을 연례 제사는?

A : 나가사키 쿤치(長崎くんち)입니다. '쿤치(九日)'는 중양절에 해당하는 음력 9월 9일에서 유래합니다. 용춤, 네덜란드 만담 등 호화로운 이국의 정서가 가득합니다. 중요무형민속문화재로 매년 10월 7일 ~ 9일에 개최합니다.



Q : 유엽어(柳葉魚)라고 쓰는 제철 물고기는?

A : 시샤모(열빙어)입니다. 버들잎이 시샤모가 되었다는 아이누 전설에서 이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세계에서 홋카이도 태평양 연안에서만 서식합니다. 늦가을에 알을 낳으러 강을 거슬러 오릅니다. 수입산인 카라후토 시샤모(カラフトシシャモ)는 다른 종입니다.


* 아이누 : 일본의 홋카이도와 러시아의 사할린, 쿠릴 열도 등지에 분포하는 소수 민족.




keyword
이전 18화17절기 寒露(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