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파르 Oct 30. 2020

대청소와 합격

2019년 1월


저는 대청소를 갑작스레 합니다. 계획하지 않고, 정기적인 것도 아닙니다.


대청소의 때가 왔다는 신호가 하나 있는데, 얼마 전에 산 물건과 같은 것을 집에서 우연히 발견하곤 “뭥미?”하며 화들짝 놀랄 때입니다. 이 신호에 따라 집을 싹 갈아엎으면, 갖고 있다는 사실 조차 기억하지 못하면서 “내꺼”라고 욕심 내어 이름 붙여 둔 수많은 물건이 쏟아집니다. 제가 주제 넘게 너무 많은 것을 갖고 있다는 뜻이지요.


해가 넘어 갈수록 기억력은 감퇴하지만 물건은 많아지니, 제 것인 듯 제 것 아닌 제 것 같은 물건 수는 배로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최근 대청소를 하면서, 고시 공부하던 시절에 사용한 냉장고만한 지갑을 발견했습니다. 그 속에 어릴 적 가족 사진이 있었고, 뒷면에는 "합격"이라는 메모가 있었습니다. 정말이지 "뭐잉미?" 했습니다.


저는 이 지갑이 제 서랍 속에 있었다는 사실과 함께, 7년 전의 제가 그 지갑 속 사진에 담았던 간절함과 절실함도 다 잊었습니다. 저는 그 시절, 지금의 제가 기억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큰 간절함을 갖고 있었을지 모릅니다. 그토록 간절하게 바라던 것을 얻게 되면 세상 모든 것에 대한 감사를 다짐하게 되지만, 그것도 잠깐입니다. 곧 사라집니다.


요새는, 물건이야 스마트 월렛, e-book 등을 활용해서 물리적 공간 없이 보관할 수 있고, 그 존재가 기억에서 사라지더라도 tag 등 간편 검색 기능이 있어 찾아내기 쉽습니다. 그런데, 물건 아닌 감정은 (1) 감정의 매개가 되는 물건을 잘 보관하지 못하거나 (2) 그 매개 사실 조차 완전히 잊게 될 경우, 영원히 찾아낼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제가 이 지갑을 잃어버렸거나, 합격이라는 메모를 보고도 이게 뭘 의미했었는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되었다면, 저는 두 번 다시 그 때의 간절함을 떠올리지 못했을까요?

이전 19화 빠당바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