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횡 Apr 29. 2024

퇴사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2)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퇴사하기로 마음을 먹고 퇴사 날짜까지 확정이 되었다. 퇴사 날까지 이제 약 한 달. 남은 회사 생활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답은 간단하다.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열심히 퇴사날까지 일하면 된다. 최소한 나는 그랬다. 나만의 생각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굳이 내가 안 해도 되는 일들도 맡아서 하거나 주말에도 나와 일했던 적도 있다. 굳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맞다 사실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었다. 그 당시에는 '어차피 이제 곧 일 안 하는데 그전에 좀 더 하면 어때?'라는 생각으로 했던 것 같다. 단 일을 맡을 때, 그 일이 길어져서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야 하는 일들은 그래도 최대한 피했다. 괜히 내가 이것저것 맡고 있다 퇴사해 버리면 혼란만 가중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수인계는 특히 신경 써서 해주는 게 좋다. 내 경우에는 퇴사하고 거의 1년도 더 지나서 내 후임자였던 사람에게 연락이 와 한번 봤었는데 이때 욕먹었다. 변명을 해보자면 사실 나도 맡은 지 얼마 안 된 일이라 잘 몰랐고 후임자 결정이 늦어져서 인수인계 해줄 시간이 좀 부족했다. 그래도 얼굴 볼 정도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지 않았을까... 혼자 생각해 본다...


또한 약간은 다른 얘기 일 수도 있지만 최소한 퇴사가 확정되고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안 순간부터는 회사욕을 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전에는 내 회사 내가 욕한다는 느낌이었다면 이때부터는 외인(外人)이기에 느낌이 전혀 다르다. 정말 친해서 이런 주제로 자주 대화를 했던 사람이라고 해도 예외는 없다. 그리고 퇴사 이유에 대해서도 많이 물어볼 텐데 여기서도 이 회사 안 좋아서 나간다는 말은 하지 말길 바란다. 실제 이유가 그렇다고 해도 그냥 해보고 싶은 게 있다거나 하는 식으로 넘기기를 추천한다. 입장이 달라진 만큼 조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위에 주저리주저리 적었는데 결국 핵심은 마지막까지 좋은 인상을 남기라는 것이다. 퇴사하는 이유들이 정말 다양하기에 회사와 정말 안 좋은 일로 그만두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래도 웬만하면 최소한 나쁜 인상은 주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나와서 자기 사업을 하지 않는 이상 결국은 다른 회사로 들어가기 위해 구직활동을 하게 될 것인데, 이렇게 되면 전에 내가 있던 회사와 동종업계로 가게 될 확률이 높다. 회사를 다니며 무언가 준비하지 않은 이상 남은 것은 경력뿐이고 그 경력을 살리려면 동종업계뿐이 없지 않은가. 우리나라 굉장히 좁다. 언제 어떤 형태로 전 직장 사람과 마주할지 모른다는 얘기이다. 약간 극단적인(?) 예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나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입사해서 함께 일하다가 퇴사한 분이 있는데 최근에 다시 그 회사에 들어가셨다는 얘기를 들었다. 사람일은 정말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 같다.


여기까지가 퇴사 전 과정이었다. 다음부터는 퇴사 이후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현재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들에 대해서도 적을 기회가 있을 텐데 조금 우울할 수도 있다. 다음 글에서도 뵀으면 좋겠다.






  

이전 05화 퇴사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