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짱무원 Feb 08. 2023

교행직 공무원이 돈 더 버는 법

[교행일기#22]  돈 주는 건 뭐든 다할게요

안녕하세요, 짱무원입니다.


오늘은 교행직 공무원이 돈 더 버는 법이라는 조금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보았습니다. 공무원은 원칙적으로 겸직이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제 주변에 겸직중인 공무원들은 모두 교육공무원(교사)이며, 유튜브를 하거나 책을 써서 수익을 냈습니다. 교육행정공무원인데 겸직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아직 저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교행은 교사에 비해 그 수가 매우 적다보니 표본이 없어 겸직에 대해 알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어떻게 부수입을 얻고 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교육공무직, 특수운영직군 선발시험 혹은 운 좋으면 토익이나 한능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시험 감독을 뽑는 공문이 생각보다 자주 옵니다. 저는 시험 감독을 뽑는 공문이 올 때마다 무조건 바로 신청합니다. 감독관 업무는 생각보다 쉽고 간단합니다. 한번 감독할 때마다 평균 14만원 이상은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액이지만, 한달에 공무원 월급에서 갑자기 14만원 받으려면 초과근무를 얼마나 많이 해야하는지 아시지요? 한달에 한번 시험감독으로 일해도 14만원씩 1년 동안 꽤 많은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답니다.


아마 올해도 곧 국가직 시험감독을 뽑는 공문이 올텐데 저는 이번에도 신청할 계획입니다. 제가 이렇게 꾸준히 감독관을 하는 이유는 제가 실제로 국가직과 지방직 시험에 합격하기 전에 시험 치면서 본 감독관들을 보고 "나도 나중에 꼭 공무원이 되어 저 자리에 서있겠다."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금은 제가 수험생들 앞에서 시험지를 나눠주는 감독관이 되었고요.


여러분도 조그마한 봉급에 만족하지 마시고 저처럼 다양한 시험감독에 참여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오늘의 짱무원 일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3화 연말정산, 드디어 시작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