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고학년)부 은상 - 원서후
가만히 있어도 덥고 땀이 나서 힘든 날씨에 코로나19 때문에 힘들게 일하고 계시는 간호사님들 얼마나 고생이 많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연희초등학교 5학년에 다니는 원서후입니다. 아프신 분들을 위해 일하시는 것도 힘든데 코로나19 환자들을 간호하고 계시면 감염될 수도 있어서 위험하다는데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하실까? 왜 그 일을 하신다고 결정을 했을까? 정말 대단하고 존경합니다. 저라면 겁도 나고 감염될 것 같아 절대로 안 한다고 했을 것 같아요. TV에서 간호사님들을 본 적이 있어요. 보통 간호사님들이 입는 옷이 아니고 간호사 옷 위에 비닐 같은 것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쓰고 입고 다니는 것을 봤어요. 무겁고 답답하고 얼마나 힘들까? 너무너무 힘들다는 것 알고 있어요. 사실 우리 엄마도 간호사예요. 그래서 간호사님들이 얼마나 피곤하고 힘든지 잘 알아요. 우리 엄마는 병원에 낮에 근무할 때도 있고 1주일에 1,2일 정도는 밤에 근무하러 가요. 밤 근무하고 이튿날은 하루 종일 자야 하는데 우리가 온라인 공부한 것 살펴보고, 학교 알림 확인하고, 집안일하고, 먹을 것 해놓고, 그러고 나서 잠을 잡니다. 우리가 옆에서 떠들고 소리치고 난리를 쳐도 모르거든요.
제가 어릴 적에는 “엄마, 왜 잠만 자!” 같이 놀러 가자고 보채고 깨웠거든요. 이제 조금 커서 5학년이 되니까 엄마가 얼마나 힘들고 피곤한지 알게 되었어요. 저는 학교에도 못 가고 온라인으로 공부하다가 6월 되어서 1주일에 1번씩 학교에 가거든요. 계속 집에서 지내는데도 답답하고 심심하다고 투덜대곤 했어요. 힘들게 일하셔서 저를 코로나로부터 지켜주시는 간호사님들을 생각해서 앞으로는 절대로 투덜대고 골 부리지 않겠다고 다짐했어요. 저는 우리 엄마도 코로나19 환자들을 간호하러 가면 어떻게 하나? 그럼 난 어떻게 하나? 엄마랑 나랑 헤어져 있어야 하나? 그럼 엄마는 어떻게 되는 거지? 엄마가 코로나19 감염으로 죽기라도 하면 어떻게 하나? 코로나19 뉴스가 심각하게 나올 때면 이런저런 걱정으로 잠 못 이룬 적도 있었어요. “사람을 살리는 일인데 엄마도 갈 수도 있지,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인 줄 아니?”라고 엄마가 말씀하시는 걸 들으면서 뉴스에서 힘들게 일하시는 간호사님들처럼 엄마가 대단해 보였어요. 저의 엄마는 소아심장 중환자실에 근무를 하시는데 제가 일어나기도 전에 새벽에 출근하고 어떤 때는 자다가 밤중에도 병원에서 전화가 오면 응급으로 병원으로 뛰어갈 때도 있어요.
간호사님, 그래도 사람 목숨은 하나뿐이고 소중하잖아요. 간호사님이 다른 사람을 위해 힘들게 일하시는 것도 좋지만 내가 살아야 아픈 사람들을 간호하고 도와줄 수 있잖아요. 아프면 가족들이 모두 같이 힘들고 걱정하고 또 죽으면 다시는 세상으로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 먼저 자신의 몸부터 돌보고 건강을 지키면서 환자들을 보살피세요. 얼른 코로나19가 물러가도록 저희들도 방역 수칙 잘 지킬게요. 많은 환자들이 간호사님들 덕분에 건강을 되찾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간호사님 그리고 간호사님들도 힘들다고, 아프다고, 덥다고 큰소리로 말씀하세요. 그래야 사람들이 알지요.
간호사님들, 힘내세요! 그리고 꼭 건강을 지키면서 일하세요. 간호사님들이 계시니까 코로나도 꼼짝 못 할 거예요. 감염되면 죽을 수도 있는 무시무시한, 치료약도 없는 코로나19 환자들을 간호해 주시는 간호사님들 존경합니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의학 지식도 많이 알아야 하고, 힘도 있어야 하고, 남을 사랑하는 마음도 있어야 하고, 짜증내고 아파하는 마음도 달래주어야 하고, 힘든 것도 참고 견뎌야 하는 간호하는 일은 아무나 하지 못하는 대단한 일이라는 걸 전 알고 있어요!
간호사님들이 있는 한 코로나19 저는 더 이상 무섭지 않아요.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이 빨리 없어져서 간호사님들이 조금은 쉴 수 있도록 매일매일 기도할게요! 하고 싶은 말은 엄청 많지만 다 할 수가 없네요. 부족하지만 편지 받으시고 힘내세요. 파이팅!
안녕히 계세요.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초등학교 5학년 6반 원서후 올림
2020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수상작
초등(고학년)부 은상